•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국 근현대사] 중국 사회주의자 탐구 - 천두슈(진독수)의 사상과 생애

*범*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4.28
최종 저작일
2007.01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진독수(천두슈)는 중국 공산당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인물이다. 그러나 그가 말년에 중국 공산당에서 제명당하는 바람에 그에 대한 자료는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으며, 중국 공산당 등에서도 그에 관련된 자료를 별로 생산하지 않았다. 이 보고서는 그러한 진독수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정리해 놓은 것으로, 중국현대사, 특히 중국공산당 창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담았다.

목차

0. 천두슈 생애의 시기별 구분

1. 신문화운동을 이끌던 시기(1915~1919)
1-1. 《신청년(新靑年)》 창간 초기
1-2. 북경대학 문과대 학장으로 임명된 이후, 신문화운동을 이끌던 시기

2. 중국공산당을 성립하던 시기(1920~1921)
2-1. 5.4 운동의 이후, 사회주의의 전파
2-2. 주의와 문제 논쟁
2-3. 무정부주의자와의 논쟁
2-4. 중국공산당의 성립
2-5. 2차 전체대회

3. 국공합작
3-1. 코민테른의 국공합작 전략과 추진
3-2. 국공합작과 이에 대한 천두슈의 생각
3-3. 2.7사건
3-4. 중국공산당 3차 전체대회

4. 국공합작의 붕괴
4-1. 중국혁명에 있어서 스탈린과 트로츠키의 시각 차이
4-2. 3월 20일 쿠데타 이후 국민당의 변화
4-3. 장개석의 북벌과 무한정부 수립
4-4. 장개석의 공산당 탄압과 천두슈 지도체제의 종말

5. 그 이후의 천두슈
5-1. 지도체제에서 물러난 이후의 천두슈
5-2. 중국공산당에서 제명당한 천두슈
5-3. 제명 이후, 천두슈의 활동
5-4. 국민당에 체포된 이후의 활동

본문내용

천두슈(陳獨秀, 1879~1942)의 생애는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기존의 학문을 학습하고 이에 의심을 품는 유년기
② 일본유학과 더불어 새로운 학문을 접하는 시기(1898~1914)
③ 신문화운동을 이끌던 시기(1915~1919)
④ 중국 공산당을 성립하던 시기
⑤ 국공합작을 하던 시기
⑥ 중국 공산당에서 제명당하고 난 이후
여기서 다룰 내용은 세 번째 시기부터 여섯 번째 시기까지다.

......

5.4 운동 직후, 중국 젊은이들에게서 급진적인 성향이 나타나자, 호적은 「문제에 대해서는 많이 연구하고 주의에 대해서는 적게 토론하자(多硏究些問題少談些主義)」는 글에서 “지성의 에너지를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것을 충족시킬 수 없는 ‘공상적이면서 그럴듯하게 들리는 주의’를 되풀이하는데 쓰지 말고,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문제를 연구하는데 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적은 실용주의자였다.

이에 천두슈는 1920년 5월 「주의와 노력」이란 글에서 “‘주의’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면 사회개혁을 위해 필요한 안내를 받게 된다”고 반박했다. 또 그는 “사회개혁이나 혁명은 지속적인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그 당시 천두슈는 활동적인 맑스주의자가 되어 있었다.

......

2차 전체대회에서 사실상의 집필자는 천두슈였다. 이에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제국주의와 봉건군국주의를 반대한다는 결정. 중국의 어려움은 국제제국주의와 봉건군국주의 간의 야합에 있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이 둘을 물리치기 위해 당을 따라야 한다.
② 민족의 적과 대항하기 위하여 국공합작을 요청한다는, 민족주의 연합전선의 결정. 민족주의혁명을 돕는다고 해서 사회주의 세력이 민족주의자들에게 항복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프롤레타리아트는, 부르주아지와의 피할 수 없는 전쟁에 대비해서 국공합작 기간 동안 자체 조직을 강화한다.
③ 국제공산당에 참여한다는 결정. 이는 중국공산당이 코민테른의 지당(支黨)임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다.
천두슈는 그 당시까지 국공합작이 양당사이의 연합전선으로 생각했다.

......

중국공산당의 역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당시 천두슈는 공산당을 국민당에 병합시키려 했던 우파기회주의자로, 장국도(張國燾)는 국공합작 자체를 반대한 극좌파를, 모택동(毛澤東)은 좌우파의 경향을 물리치고 정당한 노선을 장악했다고 주장한다.

3차 전체대회에서 “공산당은 민족혁명을 주도하기 위해서 국민당에 참가”하며, “국민당은 민족혁명의 중심세력으로 인정”하는 것이 채택되었는데, 이는 모스크바 노선의 의견과 비슷한 것이었다.

......

천두슈는 북벌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그에게 있어서 북벌이란 민족혁명의 군사적인 측면을 이루는 것일 뿐, 혁명의 참된 의미와는 거리가 멀었다. 중국혁명은 모든 계급을 망라한 혁명대중이 해방되고, 혁명의 물결이 북쪽으로 확산될 때에만 의미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북벌은 혁명의 승리가 아닌 군사적 기회주의의 승리일 뿐이다.

참고 자료

진독수 평전, Thomas C Kuo, 민음사, 1985
*범*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국 근현대사] 중국 사회주의자 탐구 - 천두슈(진독수)의 사상과 생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