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니메이션을 열광하는 이유와 성공비결
- 최초 등록일
- 2007.04.26
- 최종 저작일
- 2005.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일본에니메이션의 종류와 함께
일본에니메이션에 왜 사람들이 열광하는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에니메이션의 성공비결을 논하므로써
우리나라의 발전전략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 한국과 일본의 에니메이션 현황
□ 애니메이션의 종류물
□ 애니메이션 유명작가들
□ 베스트 애니메이션(1960~1990년대)
본문내용
日本애니메이션의 성공비결
日本 애니메이션의 성공비결은 그림과 연출이 멋있는데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미국의 디즈니와 비교하면 움직임이 부드럽지 못하고 거칠다. 미국의 애니메이션은 1초당 24매정도 그러나 일본은 1초당 8매,12매분의 그림을 사용한다. 그래서 미국을 풀애메이션 일보을 리미티드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그러나 화면을 정지시켜보면 일본애니메이션의 그림이 멋있다는 것은 확실하다.미국과 비교해서 `그림 한컷 한컷이 뛰어나다``정적인 화면 아름답다``최소한의 컷으로 극대의 연출효과를 낸다`등등으로 표현되는 日本애니메이션의 장점.
이런 배경에는 일본의 기본적인 `미학`이 작용하고 있다. 가부키,노,교겐처럼 정지의 미학이다.
움직이고 있을때보다 정지하고 있는 상태, 움직임과 움직임의 중간상태가 더욱 아름답다.
애니메이션도 이런 전통의 영향을 받고 있는 만큼 한장면 한장면이 아름답다. 일본애니메이션마니아들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셀화집`을 모으는것은 정지화면이 더욱 아름답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미학의 가장 큰비결은 열악한 노동현장에 있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카리오스트로 성]은 제작비가 디즈니의 1/40 수준이었다. 중요한것은 최소한의 그림매수로 얼마나 멋있게 표현할수 있는가이다. 좋은 화면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어떤 물체를 어떤 레이아웃으로 어떤방향으로 어떤속도로 움직이게 할것인가등의 정확한 화면구성력, 레이아웃 감각, 그리고 연출능력이다.
데즈카 오사무 (일본애니메이션의 신)
데즈카오사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다는 일념에 싼가격으로 하청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최고의 만화가였으나 애니메이션 현장을 가장 가장 열악한 산업으로 만든 주범이었다.
이것이 앞으로의 일본애니메이션의 비관이며 우리에게 있어서 잊어서는 안되는 창의성으로먹고사는 업체는 창의성이 있는 크리에이터를 제대로 대접하지 않는한 성공할수 없다는 평범한 진리이다.
이상으로 일본에니메이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았듯이 우리는 아직도 애니메이션을 아이들용이라고 단정하지만 최근 일본의 [에반겔리온]등은 최소한 중학생이상이 볼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