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19 세기 조선의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7.04.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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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 19, 19세기 조선의 회화에 대한 내용과 그림입니다..
안견파 화풍, 절파 화풍, 남종화, 진경산수화, 풍속화, 서양화, 민화에 대하여..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우리나라 그림의 특징
조선중기(18세기~19.5세기)
본문내용
※ 17세기 그림
◎ 조선 초기 그림에 영향을 주었던 화풍
1) 북송의 이성과 곽희, 그리고 그들의 추종자들이 이룩한 소위 이곽파 또는 곽희파 화풍.
2) 남송의 화원이었던 마원과 하규가 형성한 마하파를 위시한 원체화풍
3) 명대의 원체 화풍
4) 절강성 출신인 대진을 중심으로 하여 명초에 이룩된 절파 화풍.
5) 북송의 미불, 미우인 부자에 의해 창시되고 원대의 고극공 등에 의해 발전된 미법산수 화풍이다.
◉ 안견파 화풍
◎ 안견파 화풍의 기반 - 조선초기의 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역시 곽희파 화 풍이었으며, 곽희파 화풍은 조선 초기의 산수화단에 제일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안견화풍의 토대가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할 것이다. 또한 안견의 화풍에는 비단 곽희파 화풍뿐만 아니라 남송의 원체화풍과 원말 명초의 매너리즘의 영향도 다소 가미된 것은 사실이 지만, 그 주된 기반은 역시 곽희파 화풍에서 찾아볼 수 가 있다.
◎ 안견파 화풍 - 조선 초 발생한 안견의 화풍은 16C중엽까지 강세를 보인다. 16C후반에는 이정근, 17C초에는 이징에게 까지 연결되며 점차 절파풍의 유행으로 사라졌다. 안견의 화풍이 이토록 오랫동안 유행한 까닭은 안견에게 버금갈 만한 걸출한 화가가 오랫동안 나타나지 않는 까닭이다.
◎ 안견파 화풍의 특징 - ①삼단구성으로 이루어졌다.
②단선점준의 사용.
③편파구도이거나 이것이 두 폭으로 좌우대칭을 이룬다.
④공간이 비교적 넓고 형태가 어느 정도 규칙성을 띈다.
⑤경물이 흩어진 듯 보이나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⑥흑백대조의 효과가 강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