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페미니즘 지리학과 웨일라이더
- 최초 등록일
- 2007.04.13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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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지리학이라는 과목 수강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웨일라이더 라는 뉴질랜드 배경 영화를 여성학과 지리공간적 개념으로 해석해보았습니다.
목차
뉴질랜드, 섬
관습과 공간
성역할의 분리
여성의 변화
관습과 전통
본문내용
2002년 토론토 국제영화제, 2003 선댄스 영화제 관객상 수상 작품인 ‘웨일 라이더’는 전적으로 뉴질랜드 영화이다. 뉴질랜드의 실제 설화를 소재로 그 배경인 마을에서 뉴질랜드 정부의 지원으로 뉴질랜드의 감독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란 말은 모든 국가에 통용되는 것인지, 이렇게 뉴질랜드 풍취를 짙게 가진 영화이지만 전 세계에서 개봉하여 제작비의 10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비록 모습과 방식은 다르더라도 들려주는 이야기가 여러 국가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감동을 주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뉴질랜드, 섬
영화의 배경은 뉴질랜드의 한 마을이다. 뉴질랜드는 규모는 크지만, 남반구의 섬이다. 그러므로 섬이 전통적으로 가지는 성향 - 남자들은 밖으로 떠돌고, 여성들이 가정의 주요 대소사를 맡는 - 을 가지고 있다. 아버지와의 불화를 원인으로 삼고 있지만 딸만 낳은채 외국을 전전하는 ‘파이키아’의 아버지, 유랑 생활이 익숙한 듯 차에 가득탄 친구들과 어디론가 가버리는 헤미의 아버지가 단적이 예이다. 학교 선생님을 소개시켜 정착하게 만드려는 할아버지의 노력도 이미 독일에 연인을 두고온 파이키아의 아버지 앞에서 수포로 돌아간다. 이런 점에서 이 마을은 다른 섬들과 마찬가지로 여성이 생계과 가정을 모두 책임지는 여성 중심의 사회가 운영될 개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관습과 공간
하지만 이러한 섬이라는 공간의 특성을 저해하는 것은 바로 관습이다. 고래의 등을 타고 오는 지도자는 반드시 남성이어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장남에게 물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관습은 사람을 정신적으로 옭아매어 공간적인 자유마저도 빼앗아간다. 파이키아는 지도자 교육이 시작되기 전까지 가정에서 할머니, 할아버지와 행복한 삶을 영위했다. 집에서는 사랑스러운 손녀로, 학교에서는 모든 활동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우등생이었다. 그러나 지도자가 되고 싶다는 꿈과 관습이 부딪히면서, 그녀는 자신의 공간을 잃어간다. 창문 밖에 서서 노래를 엿들어야 하고, 담장 밖에서 창술을 익혀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