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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악가사, `쌍화점`을 중심으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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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13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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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쌍화점>을 중심으로 속악가사의 개념과 그 당시의 고려사회를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참고문헌을 보면서 직접 작성했습니다. <쌍화점>의 해석에 따른 쟁점은 밑의 참고문헌을 찾아서 보충하면 훌륭한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본론

2.1 개요

2.2 쌍화점 발생과정과 창작배경

2.3 작품 본문 해석

2.4 쌍화점을 통해 본 고려사회

3.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속악가사는 고려말 신라의 향가와 조선조 시가시기 사이에서 중요한 문학적 위치를 차지하는 문학의 갈래이다. 속악가사는 고려의 궁정에서 불렀던 노랫말을 일컫는 것으로 민간에서 불리었던 민요들을 궁중의 속악으로 전용하면서 생성된 장르이다. 즉, 민중의 노래인 민요가 그 사설을 윤색․조절하여 개작하는 과정에서 궁정음악의 모습으로 그 문화를 전개해 나갔던 것이다. 개작되어졌다고는 하나 민중의 노래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예나 지금이나 민중의 정서와 생활은 그 시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속악가사를 통해 당시 고려의 사회상과 고려인들의 정서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이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쌍화점’을 통한 당시의 문화를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당시의 시대 상황과 고려인들의 세계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제4판)」, 지식산업사, 2005
김정계, 「高麗歌謠」,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국어국문학회 편, 「고려가요 ․ 악장연구」, 태학사, 1997
허남춘, 「古典詩歌와 歌樂의 傳統」, 月印, 1999
김학성,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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