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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 보타의 미술관건축 공간구성 특성연구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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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12
최종 저작일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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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리오 보타의 미술관건축 공간구성 특성> (A+자료)

1 서론

2. 미술관건축 사례분석

2.1 분석대상 사례개관
2.2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2.3 장 팅글리 미술관(Museum Jean Tinguely)

3. 공간구성 특성 분석

3.1 평면구성 특성
3.2 전시공간구성 특성
3.3 동선체계와 채광형식

4. 결론

목차

1 서론

2. 미술관건축 사례분석

2.1 분석대상 사례개관
2.2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2.3 장 팅글리 미술관(Museum Jean Tinguely)

3. 공간구성 특성 분석

3.1 평면구성 특성
3.2 전시공간구성 특성
3.3 동선체계와 채광형식

4. 결론

본문내용

보타에게 있어서 샌프란시스코의 현대미술관은 미국 내에서 수행한 최초의 프로젝트이자 최초의 미술관 설계였으며, 이 프로젝트에 이어 주변환경과 훌륭한 조화를 이루면서 팅글리의 키네틱(kinetic)예술작품들을 성공적으로 전시하고 있는 장 팅글리 미술관을 설계함으로써 미술관 설계의 전문가로서 발돋움을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두 곳의 미술관은 규모나 동선체계, 전시내용 등의 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나 박스형의 외관형태나 유사한 평면구성, 채광형식 등을 채택하고 있으며, 두 미술관이 위치한 국가는 서로 다르지만 설계한 시기가 비슷하고, 각각 다른 환경 및 대지조건하에서 보타가 주로 사용한 건축적 어휘상에 많은 공통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의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분석대상 사례 및 연구는 두 미술관에 대한 실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두 미술관건축의 개관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중략)

평면구성
그림 3 1층 평면도미술관의 공간구성은 중앙에 강한 이미지의 메이저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둘레에 전시공간이 에워 싼 전형적인 집약형이다(그림 3). 강한 외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소 낮아 보이는 진입부는 뮤지엄 샵과 카페와 주 출입구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건물에 사용된 흑․백색의 화강석 줄무늬패턴을 따라 미술관 내부로 유도되어진다. 현대의 미술관건축에서 수익성을 고려하여 점점 더 공간적 비중을 더해 가는 뮤지엄 샵과 카페는 내부에서의 접근은 물론 도로에 면하는 장소에 위치시킴으로써 관람시간 이외에도 별도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졌다. 이는 편의시설 운영에 있어 새롭게 제시된 경향으로 뮤지엄 프로그램의 가이드 라인에 제시하는 바가 크다. (중략)

참고 자료

1. 서상우, 세계의 박물관·미술관, 기문당, 1995
2. Mario Botta Museum Jean Tinguely Basel, Benteli Pulisher Ltd., Berne, 1996.
3. Francesco Dal Co(김홍기 역), 현대건축가 7 Mario Botta, 기문당, 1992.
4. GA Architect 3, Mario Botta, A.D.A. EDITA Tokyo, 1984.
5. 한국박물관건축학회, 유럽의 새로운 뮤지엄, 1998.
6. 한국박물관 건축학회, 미국서부 및 멕시코의 새로운 뮤지엄, 1999
7. 한동훈, 현대의 미술 75호, 1995
8. Laurence Allegret, Musees, Electa Moniteur, Milan-Paris, 1987
9.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The Making of a Modern Museum, SF MOMA, 1994
10. 공간, 1998, 12, vol.373, p.38-p.89
11. Time, 1995. 01. 30. p.49
12. Newsweek, 1995. 02. 08, p.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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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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