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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진 남북조 시대 도가와 불교의 융합 - 현학의 등장과 불교의 수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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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08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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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한말 이후는 다극화 시대였다. 예전의 중앙집권 국가와 같은 사상적 통제력을 갖추지 못한 약소정권이 연속해서 들어섰다. 또한 전 기간 동안 번영 속의 빈곤, 쾌락 속의 고난이라고 할 만한, 어떻게도 할 수 없는 모순에 가득 차 있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회로부터 탈출하는 것만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인식을 반영한 여러 현상들이 나타났다. 즉 죽림칠현으로 대표되는 ‘청담’의 유행, 반예교적인 행위의 의식적 과시처럼 가치의 기준이 본줄기에서 벗어난 듯한 세상이었다. 이러한 현상속에서 불교와 신성 사상, 무정부주의 등의 활동이 나타났다.”

위진남북조시기 중국인들은 한의 중심 사상이었던 유학은 한의 쇠퇴와 같이 사상적 지배력이 약화된다. 특히 한말 유학의 중심이었던 경학은 정도를 넘어서 이미 당시 중국인들에게 설득력를 잃어가게 된다. 이에 위진남북조시기 중국인들은 경학이 아닌 고전 속에 감추어진 심오하고 진정한 의의를 체득하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후한 이래의 부패와 전란 때문에 현실생활로부터 도피하고자하는 동기에서 비롯된 것도 있다.

중국의 불교는 위진남북조 시대에 번역불교가 유행하면서 널리 퍼지고 수,당시기를 거쳐서 불교의 중국화를 이루게 된다. 여기서 중국인이 불교를 이해한 맨처음 단계는 노장의 무를 통해 반야의 공을 이해한 것이다. 이런 수입단계의 불교를 격의(格義)불교라고 한다. ‘격의’라는 것은 불교의 교리를 설명할 때, 노장의 용어나 사상을 가지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불교교리를 중국인에게 친밀하고 쉬운 것으로 만들었으며 도가의 영향을 받게 만들었다. 이러한 이유로 불교는 유교과 쇠퇴한 위진남북조 시기에 중국에 쉽게 뿌리 내릴 수 있었다.

목차

1. 현학의 등장 배경과 원인

2. 현학과 현학 사상가들
2-1 정시 현학 시기의 하안(何晏)과 왕필(王弼)
2-2 죽림 현학 시기의 완적(阮籍)과 혜강(惠岡)
2-3 원강 현학 시기의 배위(裵위)와 곽상(郭象)
2-4 동진 현학 시기의 장잠

3. 불교의 수용 배경과 원인
3-1 사회적 원인
3-2 사상적 원인
3-3 불교의 수용

4. 불교의 전래 과정과 불교의 중국화
4-1 삼세인과설
4-2 중국 사회와의 마찰

본문내용

하안과 거의 같은 맥락을 가지고 왕필(위魏나라 문제文帝 226-249)또한 후한 이래 현실 정치에서 왜곡된 도덕 질서의 원인을 탐구하여 사회 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대안을 모색했다. 왕필도 하안과 마찬가지로 ‘노자’에 대한 주석을 달았으며, ‘주역’을 제외한 다른 경전들은 일체 읽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는 다른 유가 경서에 ‘노자’의 철학은 계통적으로 적용하는 일이 곤란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왕필은 하안과 마찬가지로 ‘무’를 근본으로 삼는 ‘귀무론貴無論’의 철학세계를 형성하였다. 왕필의 『노자주老子注』에 ‘천지는 넓다고 해도 ‘무’를 마음으로 삼고, 성인은 크다고 해도 ‘허’를 주로 삼는다.’ 는 내용이 있는데, 이처럼 무형의 통일성을 가진 우주 만물의 자연 질서가 저절로 생겨나고 스스로 변화한다고 보고 도덕 질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자기 조절의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우주 만물의 자연 질서가 무형의 통일성을 존재 근거로 삼아 저절로 그러하게 생겨나고 변화한다는 사실을 입증함으로써 도덕 질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 예문서원, 1994
시게자와 도시로, 역사 속에 살아 있는 중국 사상, 예문서원, 2003
주계전, 강좌 중국 철학, 예문서원, 1992
중국철학회, 역사 속의 중국 철학, 예문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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