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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상][서양사상][동양사상가][서양사상가][사상가][철학][철학자]동양사상과 동양사상가 및 서양사상과 서양사상가 분석(동양사회체제와 사상, 공자와 맹자 교육론과 덕성함양, 동양 현실,이상, 서양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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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3.28
최종 저작일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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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과 사상가 및 서양사상과 사상가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사회체제와 사상

Ⅲ. 공자와 맹자의 교육론과 덕성함양
1. 공자의 인성론과 도덕적 인격 완성
2. 맹자의 성선설과 명인륜
3. 도와 덕의 의미와 덕성함양

Ⅳ. 동양의 현실과 이상

Ⅴ. 서양 사상
1. 서구사상의 원류
1) 스토아 학파의 사상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2. 고대 서양사상
1) 그리스의 윤리사상 자연철학
2) 소피스트(Sophist)의 사상
3)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사상
4) 플라톤(Platon)의 사상
5)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사상

본문내용

지금 우리의 당면 목표는 물론 선진공업국으로의 도약이다. 또한 이것은 현대 인류 문명의 대조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형적, 물질적인 면에서 급조한 근대 사회를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근대의식이 이에 미치지 못하여 심한 갈등과 고뇌와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우리의 경우도 여기에서 예외가 아니다. 우리는 그동안 외형적 물질 위주로 급속히 근대화된 이 사회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갈만한 의식의 근대화를 서둘러야 하며, 이미 앞서간 서구의 선진사회가 봉착하여 허덕이고 있는 인간 상실의 함정을 비켜갈 인간 회복, 인간 부활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지금 서구 사회는 혼미와 방황을 거듭하는 가운데 정녕 갈피를 못 잡고 허덕이고 있다. 이것이 오늘의 소위 선진 사회의 실상이다. 그래서 그들 학자마저 이런 상황을 가리켜 불확실성의 시대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그런데 바야흐로 인류 역사의 새로운 광명, 새로운 활로는 뜻밖에도 종래 근대화의 저해 요인으로만 간주되어 오던 동양사상에서, 그리고 이의 본거지인 동아시아로부터 서서히 그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동양사상의 출발은 인본주의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간의 가치를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동양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불인지심, 그리고 우리 한국인들에게 특히 철저한 효사상, 경로사상, 조상숭배사상은 모두 인에게 발원하는 종교 이전의 가장 원초적인 인성이다. 이 보배로운 인성의 뿌리가 우리들 마음속에서 더 이상 메마르기 전에 새시대의 새로운 사상으로 되살려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 위로는 위정자, 지식인을 비롯하여 각계 지도층이 솔선하여 우리 것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 옳은 것을 때마추어 실천하면 국민은 스스로 따라오게 마련이다.

Ⅱ. 동양사회체제와 사상

농업사회는 지배계급의 성격에 따라서 전사문명, 상인문명, 문인문명으로 구별될 수 있다. 또 국가공동체와 문화공동체가 분리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것은 이다. 농업 사회는 정치경제체제나 문명이 어떠하든 모두 신분계급체제를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농업사회에서 신분계급체제를 폐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들이 이러한 신분계급 체제를 철폐하는 것을 중대한 문제의식으로 가지고 있었다.
몰론 이러한 문제의식이 명백하게 표현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이상 사회, 이상국가, 또는 진리나 도(道)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사상들을 신분계급의 철폐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 실로 이 위대한 사상들은 오늘날의 인류를 뛰어넘는 위대한 통찰을 담고 있으며, 오늘 우리의 사유도 이러한 사상들의 지평을 벗어난 것이 아니다.
중국고대의 위대한 사상들이 탄생한 시대는 춘추전국시대였다. 그것은 서구의 도시국가시대나 또는 서구 중세사회에 비교될 수 있는 시대였다. 즉 모든 도시국가들이 서로 전쟁을 벌이는 전사문명의 시대였다. 기원전 7세기에서부터 시작되는 춘추시대에는 다수의 도시국가들이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국가간 체제를 유지하면서 다른 국가들에 대하여 헤게모니를 장악하는 패권국가를 지향하였다.
관자(管子)는 이러한 패도정치(覇道政治)를 최초로 실현하였으며, 그리하여 관자의 주군 제(濟)의 환공은 최초의 패자가 되었다. 그러나 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황은 변화하여 모든 국가는 패권국가가 아니라 다른 국가를 정복하여 병합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그리고 진(秦)나라가 이러한 목표를 최종적으로 달성하여 다른 모든 국가를 정복하고 중국전체에 걸친 통일국가를 형성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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