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행정윤리(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03.24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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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행정윤리를 알아보고 현재의 행정윤리를 유교적으로 재인식
목차
1.들어가기
2.유교의 정치*행정 철학
1)유교에서의 정치*행정의 개념과 방법
3.공자와 맹자를 통한 유교 정치의 특성과 행정철학
1)공자
2)맹자
4.다산정약용의 행정철학
1)실학의 개념
2)대두배경
3)전개와 다산 정약용
4)다산 정약용의 행정철학
5. 유교의 재인식(맺음)
본문내용
Ⅱ. 유교의 정치․행정 철학
1. 유교에서의 정치∙행정의 개념과 방법
1)정치의 개념
유교에서 보는 정치의 개면은 유교 경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정치란, 바르게 하는 것이다.
정치란, 그것을 통해 백성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정치란 그것을 통해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볼때 유교에서의 정치 개면은 위정자의 백성을 바르게 다스리는 것이며 이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위정자 자신이 스스로 바르게 하는 수기(修己)가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위정자는 수기∙ 수덕(修德)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바로잡고, 그러고 나서 백성을 바르게 다스리는 정치라고 할 수 있다.
정치를 이와 같이 이해하는 것은 플라톤의 철인정치와 유사하다.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은 통치자가 국민의 생활을 지도하며, 정의를 비롯한 여러 덕을 실현함으로써 국민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이 임무라고 한다. 그는 세 계급으로 나누어서 철인(지혜를 사랑하고 정치를 담당), 군인( 용기를 중요히 여기며 국민의 방위를 책임), 농민과 노동자(국민이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을 생산∙ 공급)으로 하여 최고 계급인 철인이 정치하는 철인 정치를 주장하였으며 결국에는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덕을 완성케 했다.
유교에서의 정치 개념은 또한 통치자의 인격을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인물보다는 제도나 절차기 중점을 두는 법치주의에 입각하는 민주주의 사상과 구별되는 정치 사상이다.
참고 자료
행정철학 김향규 대영문화사 2004
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행정철학에 대한 연구 명인지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