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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종교사회론]뒤르켕(Emile Durkheim)의 종교이론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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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3.20
최종 저작일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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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뒤르켕의 종교이론을 중심으로 한 발제물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뒤르켕에 대해서
3. 뒤르켕의 종교사상
4. 뒤르켕의 종교이해
5. 종교의 원초적 형태:토테미즘
6. 뒤르켕의 종교의 기능과 전망
7. 뒤르켕의 종교론 평가
8. 뒤르켕이 후대에 미친 영향
9. 나가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지난 시간 우리는 종교현상을 부정적, 비판적인 관점에서 보았던 고전 사회과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보았다. 19세기 지성적 분위기로 인해 반종교적인 정서가 지배적이었던 사상적 조류에 반론을 제기한 사회학자가 바로 뒤르켕과 베버이다. 본 발제를 통해 뒤르켕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특별히 그의 종교에 대한 이해와 종교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사상을 평가해 볼 것이다. 또한 뒤르켕이 과연 후대의 사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2. 뒤르켕에 대해서
에밀 뒤르켕은 경험적 조사와 사회학 이론을 결합하여 새로운 사회학 방법론을 발전시킨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다. 그의 사회과학 개념은 사회학, 인류학, 정치경제학, 고고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침투되었고, 그 사상은 프랑스의 ‘구조주의’, 영미권의 ‘기능주의’에 실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 사회사상이 발전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한 그는, 현대 사회학의 창시자로 불린다.

참고 자료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개정판」,(서울:나남출판, 2006)
앤터니 기든스, 이종인역 「뒤르켐」, (서울:시공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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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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