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향토자산활용 지역축제로 지역경제 발전방안

*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3.18
최종 저작일
2007.01
5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9,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출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부존자원의 부가가치를 높여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는 지역경쟁력의 핵심요소로서 세계화시대의 역풍속에서 지방이 생존할 수 있는 영역기반적발전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화와 지방화로 장소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면서 많은 자치단체 지역들이 당해 지역에 보다 많은 주민과 관광객, 그리고 투자와 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 선진국의 경우에는 일찍부터 지역개발과 지역재활성화의 전략적 수단으로서 지역의 자산을 상품화하고 판촉하는 장소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에 관한 수많은 사례와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지방자치제 실시와 함께 자치단체들이 지역의 향토자산을 활용한 다양한 장소판촉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특산품판촉, 관광, 지역홍보 등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축제를 경쟁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바야흐로 ‘내 고장 마케팅’ 시

목차

순 서
Ⅰ. 머리말
Ⅱ. 본 론
1.향토자산의 개념과 향토자산 활용
가. 개념
나. 향토자산 활용 전략유형
1) 향토자산의 내용과 활용목적에 따른 전략
2) 향토자산의 활용방식에 따른 유형
2.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
가. 지역축제의 개념과 기원
1) 축제의 개념
2) 우리나라 축제의 기원
나. 지역축제의 유형
다. 지역축제의 사회경제적 효과
3.지역축제의 실태․사례분석및 평가
가. 지역축제의 개최실태및 문제점
1) 지역축제 개최실태
① 축제의 개최지역
② 축제의 개최시기
③ 축제의 추진주체
④ 축제의 규모
⑤ 축제의 성격
⑥ 축제의 소재및 중복
나. 지역축제 추진과정의 문제점
1) 전략적 계획과정의 결여
2) 독창적 주제전달과 장소 이미지 구축실패
3) 마케팅적 사고의 결여
4) 축제의 추진과정상 문제점
4.지역축제의 사례분석및 시사점
가. 지역축제 사례선정의 개요
나. 지역축제의 성공․실패 사례및 평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5.지역축제의 평가
가. 축제평가의 의의와 평가실태
나. 지역축제의 평가 체계개선
다. 평가결과의 지속적 환류
6.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가. 향토자산활용과 지역축제 발전을 위한 제도정비
나. 지역축제에 대한 일제조사
다. 인접 자치단체 또는 유사축제간 협력적 개최
라. 지역축제의 국제화 추진
Ⅲ.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향토자산의 개념
‘향토자산’은 행정 일반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서 공유된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는 않지만 대체로 ‘전통성과 지역성 등 향토적 특성이 체화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내 유무형의 자산’을 일 컫는다. 유사한 의미로서 학술적으로는 장소자산, 영역자산, 영역배태자산등의 용어로 통용되는데 내포된 뜻에는 약간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즉 향토자산은 기본적으로 영역자산과 같은 의미이지만 ‘향토’라는 말에서 짐작하듯이 자산의 역사적 전통성과 지역적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산에 오랜 지역적 생활 과정에서 생성, 소멸, 진화된 전통이 있어야하며 ‘고향의 땅’이란 뜻의 향토에 대한 특별한 정서가 깃들여 있어야 향토자산의 개념에 보다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 차이에 대한 해석에 특별한 의의를 두지 않고 향토자산을 영역자산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로 한다.
영역자산 또는 장소자산이란 ‘특정 장소에 기반을 둔 제도ㆍ정치ㆍ문화ㆍ사회적 관계의 소프트요소와 영조물, 자연환경, 물리적 시설 등 하드요소를 포함한 (Kotler,et.al., 2002)영역성을 지닌 자산’ 이란 폭넓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역자산은 비복제성, 장소정체성, 비대체성, 영역배태성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독특성이 강조되는 한편 경쟁의 불확실성 때문에 끊임없이 모방 성향을 띠게 된다(김현호, 2003:85). 대부분의 도시나 지역들이 성공한 모범사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안정추구성향을 보인다. 본질적으로 투기적 성향이 큰 장소마케팅에서 실패할 경우의 비난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그래서 마케팅 방법의 선택이나 장소자산의 형성에 있어 이미 검증된 방식을 반복하는 ‘기업가형 보수주의’또는 ‘경쟁적 경계’의 조심성을 보인다(Griffiths, 1988: 56).

참고 자료

강형기, 「향부론: 문화로 일구는 지방경영」, 서울: 비봉출판사, 2001.
김상욱, “지역정보화발전략-정보화시범마을을중심으로”,「정보화시범
마을발전을 위한 대토론회 발표장료」, 강원도, 2003
김선기, “지역정보시스템의 장소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한국지역정보정 보화학회지」 제6권 제1호(미발간), 2003.
김원수,「마케팅원론」, 서울: 경문사, 1992.
김춘식, “지역축제와 국제화, 그 현실과 발전방향”, 「지방의국제화 포럼」,
2003년 8월호, 서울: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 2003, pp. 6-8.
김천배 역, 하비 콕스 저, 「바보제」, 서울: 현대사상가, 1982.
김춘식․남기호, 「세계 축제경영」, 서울 김영사, 2002.
김현호, “장소판촉적 지역발전을 위한 장소자산형성에 관한 연구”, 「국토연 구」 제36권, 2003,pp 77-95.
김형국,「고장의 문화판촉」, 서울 학고재, 2002.
노시평, 박희서, 신문주, 오세윤, 「행정서비스 마케팅」, 서울 법문사, 2000.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 「지역축제의 실태조사 및 개혁방안 연구」, 행정 자치부 2001년 민간단체 지원사업 보고서, 2001.
문화관광부, 「한국의 지역이벤트」, 2001.
문화체육부, 「한국의 지역축제」,1996.
배만규, “지역축제의 개최결과의 표준평가속성 개발: 문화관광부선정 문화관 광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 2002, 176-194.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 2002.
유국열, 「지역축제의 개선점과 각 주체간의 역할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 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본문, 2000.
이송미, 「한국의 축제」, 서울: 성하출판, 1999.
이재학, “시민참여와 지역축제의 성공”, 「지방의 국제화 포럼」, 2003년 8 월호, 서울: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 pp. 13-16, 2003.
행정자치부, 「향토지적재산의 가치증대를 위한 자치단체 경영수익사업 활성
*장*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축제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3페이지
    함께 할 수 있는 축제들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향토자산 ... 활용방안을 빠른시일 내에 모색하여 지역경제 회복에 힘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수정과 보완을 해야 할 것이며, 발전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지역경제
  • 파워포인트파일 경북도 지역브랜드화 사업을 위한 마스터플랜(Region Brand Development Master Plan for KyeongBuk’s Image Reinforcement) 51페이지
    보유하고 있는 향토자산의 상품화 기존 지역브랜드 활용상황 파악 및 대책 ... 제품군 개별제품,서비스 Region Image Brand 제반향토자산 축제 ... 축제 브랜드] 25 현황분석을 통한 국내 지역브랜드의 이슈 브랜드 자산
  • 한글파일 지역축제 성곡요인 분석-강릉단오제 중심 16페이지
    갖고서 화합과 조화의 한마당이 되는 순수 민간주도의 향토축제이며 설화적인 ...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다. ... 지역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 한글파일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27페이지
    도시에 비해 축제의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는 향토자산(문화자산, 생태자원, ... 있는 것은 축제의 주제와 내용이 향토자산에서 벗어난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노력을 경주하여 축제의 배경과
  • 한글파일 지역축제지역개발 21페이지
    있는 것은 축제의 주제와 내용이 향토자산에서 벗어난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 지역축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 Ⅵ. 결론 Ⅰ. ... 활용하고 있는 것도 초기 농촌지역지역축제의 개최가 활발한 이유 중 하나이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향토자산활용 지역축제로 지역경제 발전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