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전소설론
- 최초 등록일
- 2007.03.1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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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강의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내용도 좋았고 성적도 잘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우리나라의 공통적 상상력
2-2. 고전 소설과 드라마 비교
2-2-1. 고전소설 - 신분상승 (변신)
2-2-2. 드라마 - 신분상승(변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전이란, 주로 예전에 저작된 모범적이면서도 영원성을 지니는 예술작품을 뜻하며, 현재는 세계문학이나 각국 문학의 입장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온갖 비평을 이겨내고 남아서 널리 애독되는, 시대를 초월한 걸작을 일컫는다. 고전[古典, Classic];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이렇게 정의할 때 고전이 그 영원성을 갖고 시대를 초월하여 현대문학에도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이것은 고전이 갖는 영원성이란 것이, 우리 민족 전반에 잠재되어 있는 민족성과 우리의 역사, 우리 민족의 문화 전반에 걸쳐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성격을 갖기 때문이며, 이런 이유로 현대에서도 고전은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이어나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대중적 성격을 띠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고전소설은 큰 의미를 지닌다. 조선사회에서 고전소설은 대 내외적인 혼란을 겪으면서 발달 하게 되었고, 소설의 창작자와 독자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주제를 지닌 소설들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고전소설이 가지는 대중성은 현대드라마와 비슷한 점이 많다. 물론 시대의 변함에 따라 현재는 미디어와 매체의 발달로 소설보다 TV드라마나 영화가 더욱 가까운 위치에서 대중들을 자극하고 있으며 문화 향유계층의 폭을 확대시키고 있다. 드라마의 스토리와 인물간의 구조와 형식은 고전소설과 많은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드라마와 고전소설을 비교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2.본론
2-1. 우리나라의 공통적 상상력
고전소설은 문학적으로 볼 때, 생활이나 사회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이 나타난 시기에 발생한 장르로서의 의의가 있다. 또 작가나 독자가 어느 한 계층에 한정되지 않아 대중적 성격을 띠었다. 그러므로 고전소설이 읽히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문제를 다루면서 그들을 자극할 수 있는 제재가 필요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