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최초 등록일
- 2007.03.12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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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현주의 대표적인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목차
● 감독에 대하여...
● 미장센
● 아방가르드
● 작품의 시대적 배경
● 표현주의 영화
○ 표현주의의 출연배경
○ 표현주의의 경향
○ 표현기법상 특징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줄거리
● 작품해석
● 그외 표현주의 영화
○ 노스페라투(Nosfertu 1922)
○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6)
본문내용
● 표현주의 영화
○ 표현주의의 출연배경
세계대전을 끝낸 독일에는 식량부족, 실업률 증가, 폭동 등의 사회적 문제가 만연하고 있었다. 어려운 경제적 상황에도 독일은 전위 예술의 중심이 되었는데 특히 베를린에서 많은 예술가들이 모여들었다. 몇몇 지식인들이 영화를 무시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 유럽의 상황과 달리 독일인들은 영화에 호기심과 호의를 가지고 있었다. 당시 독일 예술계를 이끌어가던 많은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영화제작이 활발해지는데 그들의 공통된 취향은 독일 표현주의 영화 탄생의 모태가 된다.
독일표현주의 영화는 멜로드라마와 활극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미국 영화와 크게 비교된다. 프로이트의 심리학에 경도되어 있던 독일의 예술가들은 인간의 심리적 영역을 영화로 표현하고자 그들만의 독특한 방법을 발전시킨다. 인간 내면의 심리적 모습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실제와 다른 변형된 세트나 소품, 분장, 조명 등을 이용하였다. 이결과 우리가 화면에서 볼 수 있는 피사체들은 주관적으로 극대화되어 일그러진 행태들이다. 표현주의 영화는 당연히 연출을 하는 감독만큼 세트와 소품을 담당하는 미술감독의 힘도 크게 작용한다. 미술감독은 감독과 주연배우 다음으로 많은 급료를 받았고 일류 미술감독들은 주인공보다 많은 액수를 받기도 했다. 이들은 후에 감독들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가 할리우드의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한다.
○ 표현주의의 경향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표현주의 회화’ 라고 할 수 있었다. 주로 촬영과 편집에 기반하는 프랑스 인상주의 양식과는 대조적으로 독일 표현주의는 미장센에 크게 의존했다. 표현적 의도에 따라 형태는 비현실적으로 왜곡되고 과장되었으며, 배우는 자주 진한 분장을 하고 갑작스럽게 느리게 또는 불규칙하게 동작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미장센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전체 구성을 위하여 회화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었다. 인물은 단지 세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와 함께 시각적 요소를 이룬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