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호적 M&A][우호적 기업인수합병][적대적 M&A][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우호적 M&A(기업인수합병)와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M&A방어전략, 실패한 M&A 사례, 기업가치평가방법 한계점, 기업인수합병)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3.12
최종 저작일
2007.03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호적 M&A(기업인수합병)와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 (사례중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M&A의 유형
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3.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
4.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
Ⅲ. M&A의 동기
Ⅳ. M&A 절차 및 내용
1. M&A 전략의 수립
2. M&A 대상 목표기업의 선정
1) 선정방법
2) 일반적 기준(General Criteria for Selection)
3) 실무점관점에서의 판단 기준
3. M&A Team의 결성
4. M&A 교섭시작
5. M&A 대상기업의 가치 평가
6. 의향서(Letter of Intent)
7. M&A 계약의 체결
1) 서론(Introduction)
2) 가격과 양도방법(Price and Mechanic of The Transfer)
3) 실태설명과 보증(Representation & Warranties)
4) 서약(Covenants)
5) 종결조건(condition)
6) 손해배상(indemnifications)
7) 해약절차와 구제책(Termination Procedures & Remedies)
8) 기타 법률관계(Legal Miscellany)
8. Due Diligence Review(실사)
9. closing(종결)
1) 성공적인 통합기업
2) 실패한 통합기업
Ⅴ. M&A방어전략
1. 정관(The Corporate Charter)
2. 재매입, 정지협상(Repurchase Standstill Agreements)
3. 배타적 자사주매입(Exclusionary Self-Tender)
4. 사기업화와 LBO(Going Private and Leveraged Buyouts)
5. 기타의 방어전략
1)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s)
2) 왕관의 보석(Crown Jewel)
3) 독약(Poison Pill)
4) 백기사(White Knight)
Ⅵ. 우호적M&A
1. 금융부문
2. 공기업 민영화
3. 첨단산업
1) 인터넷 분야
2) 통신업계
4. 기타 분야
Ⅶ. 적대적M&A
1. 배경과 경제적 효과
2. 적대적M&A 전망 및 유의사항
3. 적대적M&A 가능종목 및 기준
Ⅷ. 실패한 M&A 사례
Ⅸ. 기업가치평가방법의 한계점과 유용성
Ⅹ. 결론

본문내용

M&A(Mergers and Acquisitions)란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그러나,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나 법적으로 엄밀하게 개념이 정립된 용어는 아니다. 다만 실무적 차원에서 편의에 따라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인수.합병, 기업합병.인수, 기업합병.매수, 기업매수.합병 등으로 그 역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다. 실제로 Merger는 거의 통일적으로 합병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Acquisiton은 인수 또는 매수로 번역된다. 그러므로 그대로 번역하지 않고 M&A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합병(merger)이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합병은 그 법률적 성격에 따라 사실상의 합병과 법률적 합병으로 구분된다. 사실상의 합병이란 상법상의 특별규정을 거치지 않고 해산.영업양도.매수에 의하여 사실상의 합병효과를 얻는 것으로 합병절차 대신 청산(liquidation)의 절차를 필요로 한다. 법률적 합병은 상법상의 특별규정에 의하여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보통은 실질적으로 하나가 되어 영업활동을 해야 하겠지만 법률적으로는 쉽게 합병등기를 함으로써 단일기업이 될 수도 있다. 기업의 매수(acquisition)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취득함으로써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자산취득에 의한 기업매수의 방법은 영업양수도에 의한다. 영업양도는
영업용재산, 종업원, 고객, 신용, 경영상의 노하우 등 그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넘겨주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여 지배하기 위하여 자산을 취득하는 것이므로 단순한 물적재산의 취득과는 구별된다.
주식취득에 의한 매수방법으로는 기발행 주식의 취득과 신규발행 주식의 인수 등 두가지의 방법이 있다. 기발행 주식을 취득하는 방법으로는 대주주로부터 양수받는 경우, 시장에서 주식을 사 모으는 경우, 주식공개매입(TOB:tender offer/take-over bid)의 세 가지가 있다. 시장을 통하여 주식을 사 모으는 경우는 주가급등을 피하기 위하여 비밀리에 조금씩 사 모아야 하나 TOB의 경우는 공개적으로 시장을 경유하지 않고 주주들로부터 한꺼번에 많은 양을 사 모을 수 있다. 주식공개매입이 미국에서는 아주 활발하나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이것은 자본주의가 미국처럼 발전하지 못한 것과 경영권을 빼앗는다는 인식을 갖는 동양적 윤리관에 맞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M&A는 기업구조개편의 일환으로서 파악해 볼 수 있다. 기업은 경영효율성의 증대, 외부투자가로부터의 인수공격에의 방어, 매수기업이 매수대상기업을 인수하는 데 필요한 사전조건, 매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인수 후 재구성 등의 다양한 동기에 의하여 구조를 재편성하게 된다.

Ⅱ. M&A의 유형

기업이 M&A를 행하는 경제적 동기는 실로 다양하며, 또한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나 그러한 환경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목표가 어떠한가에 따라서도 서로 다른 동기들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을 주요한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호적 M&A][우호적 기업인수합병][적대적 M&A][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우호적 M&A(기업인수합병)와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M&A방어전략, 실패한 M&A 사례, 기업가치평가방법 한계점, 기업인수합병)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