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위르겐 하버마스
- 최초 등록일
- 2007.03.05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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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왜 하버마스 인가?
(1) 야구 경기장에서의 포수와 세계 속의 인간
(2) 맑스와 하버마스 바로알기
(3) 하버마스는 누구인가?
2. 펼치기: 의사소통 행위이론
1) 하버마스 합리성이론의 철학적 의도
2)초기 하버마스-<인식과 관점>을 중심으로
3)후기 하버마스-<의사소통 행위이론: 체계와 생활세계>을 중심으로
4) 현대의 새로운 유형의 갈등
본문내용
하버마스에 따르면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개념을 노동과 상호작용 혹은 목적 합리적 행위와 의사소통적 행위로 대체함으로써, 마르크스 사상에 대한 기계론적 해석을 극복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재구성을 통하여 마르크스가 원래 의도했던 비판적 계기를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사회적 삶의 실질적 토대는 물질적 생산양식이며, 생산양식은 생산력과 생산력의 발전단계에 대응하는 일정한 사회적 생산관계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생산력이 일정 단계에 이르면 모순이 야기되고, 이러한 모순이 누적되어 새로운 생산관계가 필연적으로 출현하며, 이에 따라 상부구조가 변화하는 것이다. 결국 역사발전의 원동력은 생산력에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사적 유물론의 기본 명제인 이와 같은 상하부 구조론은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변화된 실상을 설명하기에는 결정적 한계가 있다는 것을 몇 가지 근거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마르크스 당시의 자유방임적 자본주의 단계에서는 국가 역할이 극히 제한적이었지만, 대규모 기업의 출현이 본격화되고 경제영역에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이 현저하게 증대된 후기 자본주의 단계에 있어서는 더 이상 경제영역과 정치영역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둘째,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 갈등과 위기의 중심부는 경제가 아닌, 정치 영역이다. 오늘날 경제활동은 정부에 의하여 조종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국가 기능에 대한 대중의 동의와 충성심을 얻지 못한다고 하면 정당성의 위기에 처한다. 즉 후기자본주의의 가장 핵심적 모순은 경제적 모순이 아닌 정당성의 위기경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