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록 창조의 배경과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7.03.0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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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감록 발생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고려대학교 교양시간에 A+받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序: 기성종교와 차별되는 정감록과 미륵 신앙
I. 정감록
Ⅱ. 미륵신앙
1. 미륵신앙에 대한 이해
2. 한국 미륵 신앙의 역사
* 결론
본문내용
序: 기성종교와 차별되는 정감록과 미륵 신앙
지금까지 공부한 유교나 불교와는 달리 정감록과 미륵신앙은 일반적으로 기성 종교같은 체계적인 교리나 교단을 가진 종교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우리나라 역사속에서 민중에 실제로 많은 영향을 끼쳤고 각 시대의 사회상이나 민중의 생활상을 파악하기 위해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있기에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I. 정감록
1) 예언서로서의 정감록
일간지조차 새해를 맞아 국운이 어떠할지를 점치는 것처럼 옛날부터 우리나라에는 나라의 앞날을 예언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 역사가 제법 깊어 삼국통일 이전에도 예언서가 발견된다. 고대, 중세를 거쳐 근세의 예언서로는 ‘도선비기’를 비롯해 수 십 종이 있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정감록’이다.
2) 정감록의 기원
정감록의 기원은 참위설(讖緯說)인데 `참`은 은어·예언으로 국가나 인사(人事)의 길흉화복·성패를 예언하는 것이고, `위`는 육경(六經)을 해석하여 그 숨은 뜻을 밝혀내는 것으로, 그 연원은 점복(占卜)과 같으나 다만 `참위`는 주로 국가나 왕국의 성쇠를 점치는 데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대개 참위설은 풍수지리설과 혼합되는 것이 보통인데 정감록도 참위설·풍수지리설·도교사상과 복합되었다. 또한 이것은 오행사상과 결부되어 천문 지리적 조건이 인간사의 길흉화복과 관련된다는 민간사상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러한 풍수도참설은 신라 말 고려 초 도선(道詵)의 〈도선비기 道詵 記〉에 의해 고려의 건국과 연결되기도 했으나 임진왜란 이후 성행한 풍수도참설은 통치자의 입장에서가 아닌 반 왕조적·서민적 성격을 띠었다. 요컨대 〈정감록〉은 여러 가지 정황을 미루어 보아 대체로 외적의 침입에 의하여 사회적 혼란이 극심하고 개인적인 자기보전에 급급하였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에 성립되었다고 보는 설이 가장 설득력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서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