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식품과건강]비만과다이어트

*혜*
최초 등록일
2007.02.20
최종 저작일
2006.10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6년도 식품과 건강이라는 교양 과목에 제출했던
비만과 다이어트에 관한 내용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비만이란
2. 비만의 원인
3. 비만의 문제점
4. 유전적 비만과 비만의 시기
5. 비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6. 브로카지수에 의한 비만도 측정법
7.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8. 다이어트 십계명
9. 다이어트의 문제점
10. 요요현상에 대해
11. 다이어트 꼭 해야 하는가?
12. 적합한 다이어트운동방법
13. 식이요법이란
14. 운동요법이란
15. 행동수정 요법이란
16. 유산소운동과 다이어트
17. 각 운동별 열량 소모량
18. 식품에 따른 운동별 에너지 소비시간표
19. 저열량 식단을 만들자

결론

본문내용

5. 비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비만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킨다. 우리가 성인병이라고 부르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합병증
비만은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고지혈증, 퇴행성 관절질환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비만자의 평균 수명 또한 정상인보다 짧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 고혈압
비만자는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의 유병률이 10배 정도 높으며, 체중을 5kg정도 감소시키면 수축기 혈압은 10mmHg, 확장기 혈압은 5mmHg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당뇨병
비만에서 오는 당뇨병은 인슐린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비정상적인 세포가 말초에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긴다. 유년기 당뇨병(인슐린의존성 당뇨병)과는 달리 비만 성인에서 오는 당뇨병은 당분해 효소인 인슐린은 정상이거나 오히려 증가(고인슐린혈증) 되어 있어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라고 한다.

3)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
비만이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중성지방의 대사 이상에서 기인하며, 저비중지단백, 총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지질대사의 이상은 체중을 조절하면 대부분 교정된다.

4) 동맥경화증
비만에 의한 지질의 증가, 고인슐린혈증은 직접적으로 혈관의 손상을 가져온다. 혈관벽에 지방이 수도관에 녹이슨 것처럼 침착이 되고 고인슐린혈증은 혈관벽을 구성하는 세포의 비후를 초래한다. 결과적으로 혈관의 내경이 좁아져 혈압이 오르고 관상동맥경화증이 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게 된다.

5) 척추 및 관절질환
비만이 심할수록 무릎과 허리는 체중에 의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퇴행성 관절질환은 비만환자에서 압도적으로 많다.

6) 지방간
비만한 환자에서 지방간의 발생빈도가 높은데, 이것은 말초의 지방이 간으로 많이 이동되며 증가된 중성지질이 간에 과다하게 축적이 되기 때문이다.

7) 피부에 미치는 부작용
피부층의 과도한 지방 축적은 습진, 피부터짐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을 유발하게 되고 악취로 인해 주위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다.

8) 여성의 불임증
비만한 여성은 대사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이 영향을 받아 임신에 장애가 되기도 하며, 설사 임신이 되었다 하더라도 정상적인 임산부보다 임신중독, 난산, 요통 등의 부작용을 야기시킬 확률이 매우 높다. 또한 정상적인 분만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제왕절개 분만을 할 때도 마취와 수술의 어려움이 있다.

9) 폐기능 장애
심한 비만환자에서는 흉벽이나 횡경막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폐활량이 감소되고 저산소증에 빠질 수 있다.

10) 기타
정상인에 비해 활동력의 감소 및 체력의 저하로 쉽게 피로를 느끼며 고도 비만의 경우 자신감의 결여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 체지방량이 증가하면 신체활동의 효율성이 떨어져 쉽게 피곤해진다. 이런 현상은 다음과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일으킨다.


○ 비만은 5D를 일으킨다.
5D = 용모손상(Disfigurement), 불편(Discomfort), 비능률(Disability), 병(Disease), 사망(Death)



6. 브로카지수에 의한 비만도 측정법

일반적으로 비만(Obesity)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참고 자료

다이어트와 체형 관리 -저자 손숙미

자료후기(4)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식품과건강]비만과다이어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