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크시티`를 통해 본 표현주의 영화이론
- 최초 등록일
- 2007.02.12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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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다크시티`를 통해
표현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이해를 높인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 독일 표현주의의 탄생배경과 그 성장
- 독일 표현주의의 특징
- 영화 ‘다크 시티’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식주의적 요 소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III.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현대사회는 미디어가 중심이 되는 사회다. 최근 몇 년간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다양한 컨탠츠의 개발로 인해 온갖 종류의 미디어들이 홍수를 이루어 티비, 컴퓨터, 심지어는 핸드폰까지 파고들고 있는 실정이고, 개인 블로그까지 이에 가세하여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의 단상이나 논평, 사진을 자신의 홈피에 올리는 것을 넘어서서 직접 방송을 만들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자신만의 매니아 층을 형성한다. 이런 미디어가 넘쳐나는 현대사회에서 ‘영화’라는 매체는 그 스스로 존립의 위기를 느낀다. 우수하게 잘 만들어진 드라마나 다큐맨터리, 뮤직비디오 등은 흔히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화려한 영상과 탄탄한 스토리를 가지고 영화와 기타 영상물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이전 영화만의 고유영역을 위협하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따끈따끈한 최신 영화 불법 복제본들은 이제 영화인들의 밥그릇마저 빼앗으려 하고 있다.
최근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모 방송국 드라마 ‘내이름은 김삼순’은 삼순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자 주인공이 그 이름으로 인해 겪은 과거의 고통과 한 남자를 통해 그걸 극복해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이 드라마가 인기를 얻자 같은 방송국 아침 시사프로에서는 이 드라마를 통해 이름 콤플렉스를 극복했다는 시청자들의 인터뷰를 보여주며 드라마가 사회에 가지는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았다. 동양 철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물질주의에 물든 서양인들에게 동양 철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던 영화 ‘매트릭스’ 또한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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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