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유아 컴퓨터교육에 대하여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2.09
최종 저작일
2005.10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원 자료로 좋은 점수 받았어요

목차

1.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찬반론

2. 유아의 컴퓨터 사용과 발달적 적합성과의 관계

3. 유아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의 방향

4. 유아교육을 위한 컴퓨터활용의 내용체계

5. 유아교육용 소프트웨어

6. 소프트웨어 선정

7. 컴퓨터 활동의 통합적 접근 방법

8. 멀티미디어 시스템(Multimedia system)

9. 원거리 교육

10. 인터넷 사용하기
♠ 유아교육 교사를 위한 포탈 사이트 ♠
♠ 실제 교육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동화 사이트 ♠
♠ 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 홈페이지 ♠

11. 『유치원 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실태 분석』-국민대. 교육대학원. 전윤선. 1998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찬반론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주요 논란은, 80년대 이래로 유아와 컴퓨터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온 미국의 경우를 대표적으로 손꼽을 수 있다. 즉, 미국은 80년대 초에 컴퓨터가 유아 교육 현장에 최초로 소개된 이래로 한 동안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관한 논란을 부정적, 긍정적 견해로 나누어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가. 부정적 견해
유아들의 컴퓨터 사용을 반대하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컴퓨터 사용이 전조작기 아동의 발달 수준을 능가하는 기능을 요구한다는 것이다(Barnes & Hell, 1983). 컴퓨터는 실제의 구체적 사물과의 경험이 필요한 유아들에게는 너무 추상적인 매체이다(Barnes & Hill, 1983; Cuffaro, 1984).
Barnes와 Hill(1983)은, Piaget의 전조작기에 기본적 입장을 두면서, 컴퓨터를 사용할 시기로는 약 7~8세 정도, 즉 구체적 조작기에 반드시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다음에 열거되는 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능력과 특성에 기초하여 자신들 조장의 근거를 설명한다. 즉, 전조작기의 아동은 사고에 있어 융통적이지 못하여 평형(equivalencies)을 논리적으로 다룰 수 없고, 동시에 두 가지의 사고를 고려할 수 없어, 즉각적인 지각에 의해 지배되는 추리를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을 통제하기 위해 신체적으로 활동적일 필요가 있는 반면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들의 신체적 관여는 겨우 손과 눈의 협응에 국한되고 이동성 운동의 기회를 갖지 못한다. 유아들은 입체교구를 조작하는 일상 상황의 활동이 필요한 반면에, 컴퓨터 자판과 평면적인 화면은 유아들을 단순 조망에 제한시킨다.
미국의 Columbia 대학에서 정기 간행되는 Teachers College Record의 1984년도 판은 전 내용을 교육에서의 컴퓨터 사용에 관한 비판적 입장을 표명하는 것으로 다루었는데, 일부 학자들은 특히 유아 대상의 컴퓨터 사용에 관하여 논하였다. 즉, 이 발간지에서 Cuffaro(1984)는 유아의 구체물과의 직접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 및 유아의 능력과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기술에 근거하여,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취한다. 가령, 단순히 컴퓨터 자판의 키(key)를 눌러 기하학적 모형이나 기타 모형을 화면에 불러내고 움직이고 연결하는 즉각적 프로그램은 이 시기아동의 가장 주요 과제의 하나인 마술적 사고로부터 점진적으로 벗어나, 사실과 환성, 실제와 기대간의 구분을 명료화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Cuffaro는 주장한다. 또한, 컴퓨터의 사용은 교사의 유아관이나, 유아의 학습 양식에 관한 견해를 변화시켜서 효과가 보장되지 않는 교육과정 변화의 초래 가능성을 염려하였다. Zajonc(1984)도 아동이 컴퓨터를 사용하면, 상상이나 활동을 통해 배우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그는 적어도 아동이 12세가 될 때까지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심지어 더욱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Partridge(1984)는 유아 교육 현장에서 컴퓨터의 사용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경고를 한다. 즉, 컴퓨터를 유아의 지루함, 피곤함 및 격려의 요구에 반응할 수 없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들은 보조 세계(imitation world)를 프로그램화하므로 자연 세계(natural world)를 잘 잊어버리게 될 수 있고, 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풍부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없다.

참고 자료

박선영.김선영 공저(1998). 유아교육과 컴퓨터. 정민사
이경우.김명순.류지후.박정선.이현옥.조부경.홍혜경.황보영란 (1998).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경우(1995).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 방향. 창지사
교육부(1995).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 자료
어린이 교육 제 16집. 21세기에 필요한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월간유아.(2000 3월- 11월). 21C 컴퓨터 유아교육
전용선(1998). 유치원 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실태 분석. 국민대. 교육대학원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유아 컴퓨터교육에 대하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