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부조리극 작가 연구 - 해롤드 핀터 :방, 생일파티, 배신을 중심으로

*권*
최초 등록일
2007.01.28
최종 저작일
2006.10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5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부조리극 계열 작가 해롤드 핀터는 실존이라는 인간 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있으며, 그의 새로운 연극언어인 침묵, 사이, 세부호점 을 통해 새로운
부조리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핀터의 부조리극 정의
2.2 핀터의 생애와 작품활동
2.2.1 성장배경
2.2.2 작품활동
2.3 작품 구분 및 특징
2.3.1 작품 시기 구분 - 정치적 관점을 중심으로
2.3.2 작품의 특징
2.4 주요 작품 - 《방》․《생일파티》․ 《배신》을 특징을 중심으로
2.4.1 《방》
2.4.2 《생일파티》
2.4.3 《배신》

3. 결론

* 참고문헌
* 작품연보

본문내용

1. 서론

사뮈엘 베케트의「고도를 기다리며」가 산 퀜틴 교도소에서 우호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이라든지 이오네스코, 아다모프, 핀터 그리고 다른 여러 부조리극 작가들의 작품이 여러 곳에서 박수갈채를 받은 것을 보면 흔히 언어도단의 마술놀이라고 평가되는 위의 부조리 작가들의 작품들이 무엇인가 표명하려는 바가 있고 이해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본고에서는 그 중에서도 2005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자 부조리계열 작가인 해롤드 핀터의 주요 작품 『방』,『생일 파티』,『배신』등 희곡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핀터의 부조리극 정의

- 폭력의 부조리에 대항하여 -

일반적으로 부조리극은, 실존주의 철학과의 관계에서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부조리극의 출현이 가장 직접적으로는 두 번에 걸친 세계대전과 관련이 있고,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간의 현존에 대해 질문한 실존 철학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관점은 물론 맞다.
보편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구심적 원칙, 즉 종교와 같은 것이 없어졌고, 인간들 간의 모든 관계는 끊어져 단편적이 되어버린 삶의 무의미함을 카뮈는 전쟁 중이었던 1942년, 『시지프의 신화』에서 ‘부조리’의 상황으로 인식했다. 중심점도ㅡ 목적의식도 없는 우주에서 그래도 인간은 여전히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고 싶어 한다. 부조리극은 바로 그런 인간존재의 근원적 현실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인간존재의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하려고 한다. 그러나 실존철학은 부조리극이 출현하게 된 정신적․사상적 배경일 뿐이다.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위에서 언급한 많은 상황들 중에서도 해롤드 핀터의 극은 전쟁과 불안, 폭력적인 상황과 위협, 불평등, 시대적 불안감 등 인간의 보호 본능과 자신의 경험을 전제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생활에서 출발했다..

참고 자료

Herold Pinter, 오경심 외, 『해롤드 핀터전집 1,9』(서울: 평민사, 2002).
이근삼, 『서양연극사』(서울: 탐구당, 1997),
Esslin. Matin, 김미혜 역, 『부조리극』(서울: 한길사, 2005)

권미숙, 「핀터(Harold Pinter)의 초기극에 나타난 위협의 양상」, (강릉대학교. 영어영문학과석사학위 논문.2001)
백지형, 「Harold Pinter The Birthday Party에 나타난 인간 실존의 부조리 -시․공간적 배경과 극언어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오경심,『Harold Pinter 연구 - 195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의 작품중심으로-』,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1989,
Esslin. Matin, 김문환 ․ 김윤철 역,『극마당: 기호로 본 극』(서울: 현대미학사, 1993)
Harrop. John, Epstein. Sabin R., 박재완 역, 『스타일연기』(밀양: 게릴라, 2005), 235쪽.
Wilson. Edwin, Goldfarb. Alvin,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서울: 한신문화사, 2000)
김용덕, 『영국희곡의 이해』(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2)
김혜선 「Pinter 극의 언어를 통해 드러난 정치적 메타포」, 동국대학교 대학원, 1999.
손은경, 「Harold Pinter 초기극에 나타난 부조리적 인간상황의 극복노력에 대한 고찰」,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여석기, 『햄릿과의 여행, 리어와의 만남』, (서울: 생각의 나무, 2001)
오세아, 「해롤드 핀터(Harold Pinter)극에 나타난 폭력과 부패 및 여성의 역할」, 중앙영어영문학회, 38권 1호.
유정, 「핀터 극에 있어서의 언어와 극적 기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77.
이의신, 「The Birthday Party의 극 언어」, 한국드라마학회, 『극의 미학세계』, (서울: 국학자료원, 2000)
이행수, 「핀터 극의 어머니 추구 모티브」,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연구> 제45권 2호.
전미자,「Harold Pinter 극에 나타난 희극적 기법」,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조영학, 「Harold pinter 현대적 전통성 추구」, 김우탁 외, 『영미극작가론』, (서울: 문학세계사, 1987)
추재욱, 「해롤드 핀터-언어의 해체성과 폭력성에 대한 연구」, 『현대 영미드라마의 이해』, 2003.
한경혜, 「해롤드 핀터의 초기극에 나타난 투쟁의 양상」,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0.
손윤정, 「Harold Pinter 극에 나타난 여성인물 연구:Rose, Ruth, Emma로의 변화 과정」,(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3)
김미진, 「 파멸과 새로운 탄생 : Harold Pinter의 The Birthday Party 연구」 , <영어영문학 연구>, (1987. 02)


http://www.haroldpinter.org/
http://www.pintersociety.org/
http://nobelprize.org/literature/laureates/2005/index.html

자료후기(1)

*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부조리극 작가 연구 -  해롤드 핀터 :방, 생일파티, 배신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