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미술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7.01.22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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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미술지도안입니다.
한국화수업을 바탕으로 한 미술지도안과 함께 일원론사상이랑 무엇이며 일원론 사상이 바탕으로 된 그림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정인수 교수님에게 수업을 들으신 분은 매우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고 믿습니다.^^
목차
1. 일원론 사상과 한국의 옛 그림
2. 옛 그림을 도입한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의
3. 창의적 교수 학습안
본문내용
1. 일원론 사상과 한국의 옛 그림
▣ 우리 선조들의 일원론적 자연관
자연과 인간이 분리되는 서양의 이원론적 세계관은 자연을 존재하는 물체로 보았다. 동 ․ 서양 세계관의 ‘기(동양의 세계관)’와 ‘실체(서양의 세계관)’의 차이가 동 ․ 서양 그림의 이상과 조형적 특징의 차이를 만들었다.
- 동양문화는 기의 세계로서 그림의 대상은 기의 자연이고 살아있는 생명체이다.
-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일원론적 세계관에서의 시각은 자연을 살아 있는 생명체로 인식한다. 그리하여 자연은 끊임없는 생명의 활동을 반복함으로서 매일같이 새롭고 순간적이기에 일원론적 세계관에서는 이를 순간적인 선으로 대상을 표현한다.
- 동양에서는 명암을 음양의 파악하기 때문에 선의 변화를 통해 표현한다.
- 자연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인식하는 행동성 시각에서 화가의 시점은 이동해 가는 이동시점을 사용한다.
▣ 일원론적 자연관을 토대로 발달한 한국의 옛 그림
고구려 고분벽화 「수렴도」와 「무용총 벽화」
안견의 「몽유도원도」 : (이동시점)
「안견 48경도」(병각구도) : 왼쪽 모서리에서 시작한 S자 흐름 구도
겸재 정선의 「금강산도(진경산수화)」 : 하늘에서 내려다본 투시법 사용=부감시
겸재 정선의 폭포 그림(고원법-과장되게 보임,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며 그림.
겸재 정선의 「자화상」 : 술병이 엎어져 있고 꽃에 취한 듯 보임. 일원론 사상
신사임당의 「초충도」 : 일원론. 쥐, 풀, 나비와 같은 주변의 생명체가 소재.
신사임당의 「구자도」 : 새, 꽃, 벌 등의 소재로 하여 우주의 생명체 공존 사상 표현.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 노인이 자연을 관조하고 있음.
「달마도」 :굵고 진한 농묵, 흐릿한 담묵, 중간인 중묵으로 선의 변화를 줌.
윤두서의 「자화상」 : 매우 사실적임, 윤두서의 백마도 - 사실적 기법
「선유도」 : 젊은이는 노를 젓고, 노인을 배를 타고 즐기는 모습으로 경로사상 표현.
김홍도의 「씨름」,「무동」,「서당」,「타작」,「고기잡이」등
장승업의 「호취도」
추사의 「세한도」 : 문인의 청렴결백, 고귀함을 한 그루 소나무로 표현, 갈필 사용.
허련의 「선면산수도」 : 전형적인 남종화풍 구사.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을 그림.
「신선도」 : 도교의 영향
「십장생도」 : 장수를 상징하는 열 가지 생물 그림
「수성노인도」 : 수성노인의 두상은 매우 큼(남근상징)
「산신도」 : 무속신앙 바탕. 산신은 호랑이와 여성이 함께 출연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