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이덕무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7.01.2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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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덕무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로
모든 한시 다 독음 찾아서 타이핑 했습니다.
시중 어디에서도 독음 달려있는것 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기말고사 대체여서 완벽하게 독음달고 해석하고 목차별로 깔끔히 정리 했습니다.
거의 학사논문수준이고요...
당연히 에이 플 받은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생애
-설명
-생애연보
Ⅱ. 형암의 세계관
1. 실천유학적 세계관
2. 북학파 및 고증학의 세계관
Ⅲ. 형암의 문학관
1. 天眞의 문학
2. 寫實의 문학
3. 當代의 문학
*이덕무의 저서 소개
*사가(四家) 설명
Ⅳ. 대표작품
1. 농촌시와 이덕무
1) 농촌의 실경 포착
-시골집에서 씀(題田舍)
2) 이상적인 사회상의 발전
-「題田舍」 其4, 『雅亭遺稿』1.
3) 농촌사회의 모순 직시와 그 대응태도의 반영
-「제전사(題田舍)」 기(其)2, 『아정유고)』 1.
2. 이덕무의 시와 선비의식
1) 삶과 의식
2) 시에 나타난 선비의식
가. 자기수양과 자아확립
-하늘을 읊음(영천咏天)
-입추날 낮에 朴齊家와 함께 泉雨閣을 찾다
나. 사실의 관찰과 기록
-적석령에서
-李仲五(時福)를 데리고 삼청동을 돌아 挹淸亭에서 놀다가 어느 白岳에 오르니 벌써 석양이라 太古亭에서 쉬며
-들을 바라보며
다. 민족 현실에 대한 자각-연경으로 가는 朴宗善 李建永에게 주는 열세 首
-계미년 12월 19일에 남한전장(南漢戰場)을 지나면서 청비(淸碑)를 읽고
-한죽당의 겨울밤에
라. 교유와 서정
-白東佐의 집 맑은 밤에(白良叔東佐宅淸夜)
Ⅴ. 정리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덕무는 조선후기 영․정조 시절에 활동했던 문인으로 규장각 검서관 현감 등의 관직을 지냈다. 거는 서얼출신이면서도 심성을 수양하고 학문에 전심하는 철저한 선비의식을 지녔으며, 많은 저술과 시문을 남겨서 조선 후기 한문사가의 한 사람으로 꼽혔다.
그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도 오로지 독서와 수양에 열중하여 옛날과 지금을 아우르는 ‘작고양금(酌古量今)’의 태도를 가지고 정주학적 윤리를 당대에 되살리고자 하였다. 시에 있어서도 고아한 정취와 절제된 시어로 시각적 특성이 드러나는 새로운 시풍을 열었다. 이는 당송의 시풍과 청대의 새로운 풍조, 그리고 조선의 실경을 그리려는 사실주의적인 시풍을 종합한 창조적인 모색이었다. 여기서는 그의 삶과 의식이 그의 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는데 그것을 정리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그는 자기수양을 통하여 고요하고 순수한 본성을 회복하고, 그것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아는 지혜를 갖추고자 하였는데, 그러한 지향이 시 작품에서 드러나고 있다.
둘째, 사물을 유심히 관찰하고 사실과 경치.................
다음으로 그의 문학관은 天眞의 문학, 寫實의 문학, 當代의 문학으로 요약된다. 젊은 형암을 사로잡았던 天眞의 문학은 당송의 시를 모방하는 모방의 문학을 부정하고 문학의 독창성을 지향한다. 갓난아이나 처녀처럼 거짓이나 꾸밈없이 문학행위 자체를 즐기고 천연의 眞情에서 우러난 정서를 표출하는 것만이 참다운 문학이다. 천진, 진실, 진기의 발현 등과 동의어로 공안파의 ‘독서성영’설과도 상통한다.
사실의 문학은 인정물능에 대한 핍진하고 곡직한 사실적 묘사를 말한다. <<곤충기(昆蟲記)>>의 작가처럼 관찰 자체를 즐기고 관찰에.......
참고 자료
이종찬, 김갑기, 『조선후기 한시 작가론』, 이회문화사, 1988.
이화형, 『이덕무의 문학 연구』, 집문당, 1994.
정종대, 『한국 한시 속의 삶과 의식』, 새문사, 2005.
권정원 편역, 『책에 미친 바보(이덕무 산문선)』, 미다스북스,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정민, 『한서 이불과 논어 병풍』, 열림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