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음악교육]유아음악교육과 유아음악교육이론(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오르프와 코다이 음악교육론, 교육 현장에서 음악교육론 적용)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1.13
최종 저작일
2007.01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아음악교육과 유아음악교육이론 분석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2) 부르너의 교수 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2. 음악적 발달
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음악교육의 내용
4) 교수 방법
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
Ⅵ. 결론

본문내용

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그 대상인 유아의 음악적 특징과 능력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성장 발달 단체에 맞는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이다.
음에 대한 인간의 감각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능한데 보통 민감한 감각의 발달은 0세부터 시작하여 9세까지 급격하게 발달하다가 그 이후에는 발달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아동기가 지나면 거의 발달하지 않으므로 큰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인간의 소리 탐지에 대한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태아기 7˜8개월부터는 이미 산모의 뱃속에서부터 소리에 대한 자극에 반응한다. 생후 2개월에는 사람의 목소리에 대한 변별력이 생기고, 생후 3개월이면 시각과 청각의 상호반응에 의한 협응력이 보인다. 이에 따라 생후부터 소리의 탐색을 시작하여 중추신경을 통해 소리의 세계를 조직화하려는 기억력이 생긴다고 한다.
유아기의 어린이들이 의식을 가지고 음악적인 반응을 가질 수 있는 시기는 3세쯤이지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5세 이후에 음악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5세 이후의 음악에 대한 뚜렷한 반응은 음에 대한 인식을 내재화하고 개념정의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즉 이 시기 이후부터는 음악을 소리자체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으로 즐길 수 있는 단계가 되는 것이다.
유아기의 음악 발달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기의 본능 중에는 음을 만들어내는 본능이 있다. 유아는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물체를 음으로 만들어내는 본능을 갖고 있다.
(2) 유아는 음향 환경, 즉 소리와 변화에 특히 민감하다. 새로운 소리, 평범하지 않은 소리는 유아의 관심을 끈다. 여러 연구 조사 결과 유아들은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유아는 리듬 패턴의 변화뿐만 아니라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에도 반응을 나타낸다.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는 유아의 심장 박동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유아는 일종의 창작행위로 볼 수 있는 옹알이 내지는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흥얼거리고 노래하며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5) 유아는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춤추기를 좋아한다.
(6) 유아는 모방을 통해 노래를 배우고 기억하게 되며 선율적, 화성적인 것보다는 리드미컬한 곡에 더 관심을 갖는다.
(7) 유아는 여러 사람과 함께 맞추어서 노래 부르는 일을 힘들어하고, 너무 높거나 낮거나 빠른 곡도 잘 부르지 못한다.
(8) 유아는 귀로 듣고 기억하기를 좋아하고 단음으로 반주해야 잘 알아들으며 흥미를 유발하지 않는 노래는 싫어하고 오랜 시간 앉아서 음악을 듣지 못한다.
(9) 타악기에 대해 흥미가 집중되는 시기이며 여러 악기의 특징적인 음색 자체에 호기심을 갖는다. 따라서 악기를 만지고 치고 두드려보며 자유롭게 소리를 울려보는 충동적인 악기놀이를 한다.
(10)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에 대한 소질이 있어도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박자감이나 리듬감, 음정감 등이 확실하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유아교육과정]유아음악교육-유리드믹스 41페이지
    교육에 대한 현황 필요성- 본론 1.유아 음악교육이론적 접근 -1) ... 유치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유아음악교육은 가창, 연주, 창작, 감상을 ... 유아의 음악발달 -2)유아음악의 기본개념 2.유아 음악 교육의 목적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음악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음악교육]유아음악교육과 유아음악교육이론(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오르프와 코다이 음악교육론, 교육 현장에서 음악교육론 적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