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용운][만해 한용운]만해 한용운과 그의 시 세계, 한용운 사상 및 다양한 한용운의 작품(만해 한용운 시 세계, 문학의식, 만해 한용운 종교적 활동,사상, 만해 한용운 대표작품 분석, 노년 만해와 불굴 민족정신)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1.13
최종 저작일
2007.01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만해 한용운과 그의 시 세계, 사상 및 다양한 한용운의 작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관
2. 님의 형상화
3. 불교적 실천의지
Ⅲ. 만해 한용운의 시에 나타나는 문학의식
1. 님의 실체
2. 이별과 만남의 질서
3. 자연 표상
Ⅳ. 만해 한용운의 종교적 활동과 사상
1. 만해 한용운의 종교적 활동
2. 만해 한용운의 사상
3. 실천과 유연성
4. 자비
5. 청렴
Ⅴ. 만해 한용운의 대표작품 분석
1. 님의 침묵
2. 알수 없어요
3. 나룻배와 행인
4. 복종
5. 당신을 보았습니다
Ⅵ. 노년의 만해와 불굴의 민족정신
Ⅶ. 결론

본문내용

만해 한용운 시의 미학은 그의 표현기교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깊은 사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의 수사법의 특징은 은유법과 역설과 부정적 표현 등에 있다. 이러한 수사법은 시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의 사상과 잘 조화되어 있다. 그의 사상적 깊이는 예술적 표현으로 인하여 잘 형상화되어 있다.
만해 한용운 시의 핵심어들은 ꡐ나, 님, 이별, 만남, 사랑ꡑ 등이다. ꡐ나ꡑ는 만해 한용운 자신일 수도 있고 독자일 수도 있으며 ꡐ우리ꡑ일 수도 있다. ꡐ님ꡑ은 ꡐ누구ꡑ, ꡐ그대ꡑ, ꡐ당신ꡑ 등으로도 표현되며 그 대상은 일정할 수 없고 다만 그리운 것이거나 사랑하는 대상은 모두 ꡐ님ꡑ이 될 수 있다. 나와 님 사이에 이별이 있고 만남이 있으며, 사랑이 있다. 이별과 만남이 둘이 아니듯 생과 사도 또한 둘이 아니라는 깨달음에 도달할 것을 희망한다. 이별의 슬픔에서 만남의 희망으로 끝나는 그의 시는 ꡐ어린양ꡑ이 ꡐ깨달은 양ꡑ으로 되는 과정을 체험하도록 짜여져 있다.
만해 한용운의 시정신은 기다림과 사랑이라 할 수 있고, 체험을 통한 그의 역사의식이나 종교적 염원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의 역사의식은 조국과 민족에 대한 사랑이요, 종교적 염원도 결국은 대승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은 한국 현대시사에서 독특한 존재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시를 볼 때에는 그의 인간적인 세 측면은 결국 하나로 합치된다고 할 수 있다. 선승시인, 지사시인이 일체로서의 시인일 따름이다. 선승이나 지사로서의 체험이 바탕을 이루어 창작된 시이기 때문에 시정신에 있어서 더욱 치열하며 따라서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시를 남겼다고 할 수 있다.

Ⅱ.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관

1926년에 간행된 ꡐ님의 침묵ꡑ은 이별하는 데서 시작되어 만남으로 끝나는 극적 구조성을 지닌 한편의 연작시로 볼 수 있다. 곧 시집 ꡐ님의 침묵ꡑ은 시 전편이 ꡐ이별 - 갈등 - 희망 - 만남ꡑ 이라는 구조의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소멸[正] - 갈등[反] - 생성[合]이라는 변증법적 지양을 목표로 하는 극복과 생성의 시편들이라 할 수 있다.
이별은 그의 시 전체의 대전제로서 만남에 이르는 방법적인 원리이며 사랑을 완성하는 자율적인 법칙인 것이다. 님을 이별한 시대는 바로 침묵의 시대, 상실의 시대인 것이며 따라서, 언젠가 맞이하게 되는 만남의 시간은 바로 참된 낙원 회복의 시대, 광복의 시대가 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그의 시는 기다림의 시 또는 희망의 시로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그의 시 도처에는 부정적 세계관이 깔려 있다. 즉 ?못한다, 아니한다, 없다, 말라? 등의 부정적 종지법이 상당수에 달한다는 말이다. 이와 같은 부정적 사유와 비극적 세계인식은 그가 당대사회를 모순의 시대로 파악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제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근본적으로 모순된 것이며, 이에 대한 타파와 극복만이 정상적인 질서를 회복하는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그의 일관된 일제에의 저항과 투쟁정신은 그대로 시를 통한 부정적 세계관으로 상징화된다. 이별이 더 큰 만남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적 원리였던 것과 같이 부정은 참다운 긍정과 생성을 이룩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전제조건이었던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저항시로서의 만해시의 참된 면모가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용운][만해 한용운]만해 한용운과 그의 시 세계, 한용운 사상 및 다양한 한용운의 작품(만해 한용운 시 세계, 문학의식, 만해 한용운 종교적 활동,사상, 만해 한용운 대표작품 분석, 노년 만해와 불굴 민족정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