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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양][입양사업][입양가족]입양(입양사업)의 현황과 실태 및 문제점과 과제(입양의 원칙, 입양의 유형, 입양의 구성요건, 입양의 역사, 입양의 사회문화적의미, 국내외 입양가족의 문제점, 아동입양 실태와 문제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3,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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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입양(입양사업)의 현황과 실태 및 문제점과 과제 심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입양의 원칙
Ⅲ. 입양의 유형
1. 친족입양과 비친족입양
2. 국외입양과 국내입양
3. 독립입양과 기관입양
4. 비밀입양과 공개입양, 개방형입양
Ⅳ. 입양의 구성요건
1. 친부모
2. 아동
3. 양부모
Ⅴ. 입양의 역사
1. 외국의 입양사업역사
2. 우리나라의 입양사업역사
Ⅵ. 입양의 배경과 현황
Ⅶ. 입양가정 및 입양아동에 대한 지원
1. 양육보조수당 및 의료비 지원(법 제23조)
2. 입양아동의 수업료 및 입학금 면제
3. 입양된 장애아동에 대해 무료진료
4. 연말정산 소득공제
Ⅷ. 우리나라에서 입양의 사회 문화적 의미
1. 전통적․가부장적(家父長的) 가족제도와 입양
2. 해방이후의 가족제도와 입양
1) 핵가족제도와 자녀관의 변화
2) 이기적 개인주의
3) 친자(親子)선호사상
4) 가족지지 및 자원의 결여
3. 입양정책에 대한 관점
1) 전통적 관점
2) 정치적 관점
3) 아동복지적 관점
Ⅸ. 국내․외 입양가족의 문제점
1. 국내의 입양가족의 문제점
1) 혈통주의 가족관념의 견고성
2) 아동 중심이 아닌 가족 중심의 입양사업
3) 지나치게 선별적인 입양과 비밀 입양
4) 입양 아동이 자신의 출생에 대해 알 수 있는 권리 미약
5) 양부모의 소극적 태도
6) 입양비의 실비 보상기준의 미책정
7) 입양에 관한 정확한 통계와 사후 관리 부재
8) 입양 대상 아동 수급의 불균형
9) 미혼모와 아동으로 구성된 편모가족 형태에 대한 배타성
10) 미혼모를 위한 정책의 미흡
2. 국외 입양의 문제점
Ⅹ. 우리나라 아동입양의 실태와 문제점
1. 제도 및 정책상의 실태
2. 입양기관의 현황과 문제점
1) 입양기관의 현황
2) 입양기관 운영상의 문제점
3. 입양대상자 선정에 따른 문제점
1) 입양아동의 발생 요인
2) 입양아동의 성별현황
3) 입양아동의 연령
4) 입양아동의 장애유무
4. 입양의 사후관리 상의 문제점
1) 입양부모의 특성
2) 친부모의 특성
5. 국내입양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ꡐ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ꡑ의 신설조항 및 수정내용
2) ꡐ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ꡑ의 미비점
Ⅺ.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입양은 자연적인 혈연관계가 인위적인 과정을 통하여 법률상의 친자관계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입양이 이루어지는 배경에는 시대적인 가치관과 문화에 따라 그 목적과 기능이 다르게 형성되어 왔다.
양자란 혈연적 또는 생물학적 관계가 없는 사람이 합의에 의하여 양부모의 혼인중의 자녀로 되는 인위적이고 의제적인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합의의 내용을 양자제도라고 한다. 이처럼 양자제도는 사회의 합의에 의하여 인위적인 친자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비교 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인간의 본래적인 욕구에서 입양제도에 대한 사회의 합의 내용을 찾기도 한다. 양자제도가 발생되고 지속되는 데에는 대체로 두 가지 원인이 있는 것으로 설명한다.
하나는 인간이 지니는 가족 영속에 대한 욕구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식을 갖고 싶어하는 개인적인 욕구이다. 가족영속의 욕구가 원인이 되는 경우는 혈연의 단절로 인하여 가족이 승계 되지 못하는 경우에 법적 장치를 활용하기 위하여 양자제도가 생겨났다고 본다. 그러나 봉건적인 가족제도가 붕괴되면서도 양자제도가 지속되었는데, 이는 인간에게는 자녀를 갖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양자제도의 발달과정을 법률 진화적 입장에서 개괄적으로 보면 위가(爲家)양자제, 위친(爲親)양자제, 위자(爲子)양자제의 세 단계로 정리되고 있다. 그러나 시대와 문화의 변천에 따라 그 형태도 다르게 발달되어지며, 이것은 양자제에 있어서도 가족의 위기에 대처하는 한 방법, 즉 수단적 성격임을 나타내 준다고 볼 수 있다.
양자제도에 대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기원적 형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대사회에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조상을 숭배하고, 그리고 혈육의 단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위적인 신분연결 형태로 양자제도를 채택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본래의 의미의 양자제도를 제사승계를 위한 양자 또는 가계승계를 위한 양자라 한다. 제사승계 또는 가계승계를 위한 양자제도는 대가족적 공동생활 형태에서 보이던 가족의 사회적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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