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파식적 설화의 역사적 의미와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7.01.08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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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파식적 설화의 역사적 의미와 문단별 내용을 알아보고 그 시대의 배경을 중심으로 해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파식적 설화에 대하여
2. 만파식적 설화의 문단 별 내용
3. 만파식적 설화의 배경 및 역사적 배경
4. 마무리
본문내용
1. 만파식적 설화에 대하여
만파식적설화는 <<삼국유사>> 권 제 2기이 제2에 실려 있는 이야기이다. 만파식적은 만만파파식적(萬萬波波息笛)으로 부리는 악기로서 신문왕이 부왕인 동시에 해룡이 된 문무왕과 천신으로 등장하는 김유신으로부터 받았다는 일종의 聖物 내지 神物이다. 삼국유사에 기록된 이야기들이 그렇듯이 만파식적 설화도 이야기 자체가 허황되고 비현실적인 이야기이지만 당시의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설화이다. 만파식적 설화는 신라의 설화 중에서도 당대의 시대욕구가 짙게 투영되어 있는 작품이다. 설화가 소설보다 훨씬 가공적이며 환상적 비현실성을 지니는 것은 시대의식의 욕구가 강렬하게 투영되기 때문인데 만파식적의 경우도 상당한 비사실적 상황 속에서 설화적 흥미가 증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신라 전설 설화에 있어 비현실성은 오히려 그 특색이 되며, 사실성이 경시되고 있지만 그 사실성을 검토해 보는 것도 그 작품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그것은 사실과 상치된 작품의 전개 속에서 그 작품의 의미를 더욱 강하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파식적설화는 대부분 종교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이 설화를 불교 설화로 보고, [통일 완성에 대한 감사와, 통일 후의 태평구가 및 안일에 빠지지 않기 위한 경계와 성대(聖代)를 가져다 준 성왕(文武王)·성신(金庾信)의 무한한 권능과 위덕을 숭봉하고 기리는 찬송의 내용을 담은 글] 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론에는 이 설화의 구조 및 역사적 배경에 대란 구체적인 이해의 부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① 한국불교학연구총서 V97
“만파식적설화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장 장식-
② 한국불교학연구총서 V98
“만파식적 설화의 형성과 의미” -김 상현-
“만파식적설화의 내용과 선행연구” -윤 칠중-
③ 한국불교학연구총서 V100
“만파식적” -두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