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전반적인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7.01.07
- 최종 저작일
- 2006.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조의 전반적인 특성을 소개하는 과제입니다.
시조 관련 시험 대비에 적합한 내용입니다.
K 대 국어국문전공 시조, 가사론 A+ 자료입니다.
중복 자료 아니니 마음껏 가져가세요.
목차
1. 개 념
2. 명 칭
3. 배 경
4. 형 태
① 평시조
② 연시조
본문내용
4. 형 태
① 평시조
- 3장 45자 내외로 구성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 3연을 1행으로 이루며 각행은 4보격으로 됨. (중간에 휴지를 두어 두개의 묶음으로 나뉨)
- 종장 2구를 제외하고는 3개 또는 4개의 음절로 구성.
- <회고가>, <절의가> 등.
② 연시조
- 평시조 형태가 2수 이상 연이어 이어진 시조 형태.
- <도산십이곡>, <고산구곡가>, <오우가>, <훈민가>등.
③ 엇시조
- 기본형에서 종장1구를 제외한 어느 한 구절이나 하나만 길어진 것.
- 현재 전해지는 작품 중 가장 작은 수.
- 대체로 평민, 무명씨의 작품이 많음.
④ 사설시조
- 종장1구를 제외한 두 구장 이상이 길어진 것. (대개 중장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음)
- 律調(율조)의 제한을 벗어나 사설체로 되어 있으며 초, 중, 종장의 구분이 가능.
- 종장에서는 정격대로 이루어짐.
※ 평시조 ⟶ 연시조 ⟶ 엇시조 ⟶ 사설시조
5. 내 용
- 애정류(남녀, 상사, 이별류), 한정류, 취락류, 자연류, 인륜류 등으로 나눔. 육당 최남선
- 애정류가 가장 많음.
- 선인들의 삶과 사상 등을 엿볼 수 있음.
고려 말기 : 개탄, 회고, 탄로 등이 주조.
조선 초기 : 건국송축, 인생무상, 강호은둔, 허무, 풍자, 체념, 취흥,
태평세월속의 연군의 정.
양난 이후 : 인륜과 훈계의 노래, 사설시조 발생.
(표현의 자유를 더 구사하게 되어 풍자적인 대중문학으로 나타남)
조선 말기 : 허무, 취흥, 탄로, 회고, 도피, 체념, 상사별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