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마케팅분석과 소비자행동론
- 최초 등록일
- 2007.01.0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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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의 마케팅분석과 소비자행동론
목차
Ⅰ 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레인콤(아이리버) 기업 소개
3. 아이리버 제품 소개
Ⅱ 본론
1. 아이리버 시장 분석
2. 아이리버 경쟁사 분석
3. 아이리버 SWOT 분석
4. 아이리버 4P 분석
5. 아이리버 STP분석
6. 아이리버의 성공 전략
7. 아이리버 소비자 행동
① 소비자 행동모델의 의미
② 욕구의 발생
③ 정보의 탐색
④ 대안의 평가
⑤ 구매
⑥ 구매 후 행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1970년대에는 신디사이저와 샘플러 등 전자악기가 대중화되었고 1980년대 이후에는 디지털 방식으로 개선되어졌다. 그리고 1982년 전자악기 간의 일정한 통신 규격이 체결되면서부터 음악은 컴퓨터 테크놀로지와 본격적으로 통합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전의 변화들은 음악의 생산영역에 국한되었고 음악의 유통이나 소비는 여전히 아날로그의 영역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디지털 영역으로 발전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듣고 싶은 노래를 파일로 만들어(이파일이 MP3)이를 다운받아서 들을 수 있게 하는 기계인 MP3Player가 생겨나게 된 것 이다.
MP3Player는 자신이 원하는 곡만을 선곡해서 들을 수 있고 또한 시간을 들이며 레코드점을 찾을 필요가 없고, 원하는 곡 하나를 듣기 위해 음반 한 장을 구입해야하는 부담도 덜어주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아서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음질로 들으며 크기도 점점 작아지고 있어 어디서나 주머니에, 무게 또한 점점 가벼워지고 있어 목걸이형으로 걸고 음악을 들을 수 있다.
MP3의 등장으로 음반시장이 사이버 공간으로까지의 확대되었으며, 새로운 수요의 창출 가능하게 했다. 그 MP3를 이용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MP3Player는 우리나라가 종주국이며 세계시장에서도 우리기술의 MP3Player가 최고로 인정받으며 사용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MP3Player중에서 매출 1순위이며 가장 활발하게 MP3Player를 팔고 있는 우리나라의 주식회사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정하여 조사해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