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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장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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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30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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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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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마’의 갈등은 당사자들에 의해 직접 표면화되지 않고, 대리인을 통해 간접화된다. 이 갈등의 전선에 서 있는 인물은 한 집에 같이 살고 있는 할머니와 외할머니이다. 외삼촌은 국군, 삼촌은 빨치산. 할머니들이 그 자식들이 선택한 이데올로기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알고 있으리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그런데도 두 할머니는 그것 때문에 대립하고 반목하는 것이다. 실상 두 할머니가 반목하고 갈등을 보이는 것은 혈육(자식)에 대한 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에서 갈등의 해소와 화해를 위해 도입한 것은,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이다. `뱀(구렁이)을 통해 그 동안의 반목을 극복하는 결말로, 이 작품은 이데올로기 대립의 상처를 치유하는 길의 하나로서 민족적 보편 정서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갈등이 해소되는 데는 샤머니즘 뿐 아니라, 두 할머니가 다 같이 가지게 된 피해자로서의 `한`도 중요한 몫을 한다. 과정이야 어떻든 아들을 잃었다는 점은 두 할머니가 공통되며, 그것만이 할머니들의 관심이었던 것이다.
`장마`라는 계절적 배경의 의미 또한 중요하다. "온 세상을 물걸레처럼 질펀히 적시는" 장마는 우리 민족에게 닥쳐온 전쟁이라는 불행한 사건을 상징한다. 장마 초기로부터 시작된 이 작품이 장마의 끝 무렵에, 장마 동안 반목하던 두 할머니가 화해한다는 결말로 끝나는 것도 전쟁의 상처를 회복하고 남․북한이 화해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하겠다.
장마의 시점은 유년기 시점이다. 이데올로기에 무지한 유년기 아동의 순진한 눈을 이용하는 이러한 시점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도 그것의 부정적 실상을 잘 드러내 준다는 이점이 있다. 아울러 동만의 사타구니를 만지는 외할머니의 손길에서 나타나듯이, 전통 가정에서의 자식에 대한 끈끈한 정이 유년기 시점을 선택함으로써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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