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처용가 작품분석 및 연구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12.2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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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처용가 작품분석 및 연구사 정리 입니다.
목차
Ⅰ. 서론
-작품 소개및 문학사적 의의
Ⅱ.본론
1‘처용랑 망해사’ 설화
2‘처용랑 망해사’ 설화적 해석 -說話文學의 解釋
3 신라 향가 ‘처용가’ 해석
4 고려속요 ‘처용가’의 해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품 소개및 문학사적 의의
‘처용가’는 『삼국유사』 권2. ‘처용랑 망해사조’에 설화와 관련되어 나오는 가요로서 설명된다. 『삼국유사』에 향찰로 기록된 신라 <처용가>는 조선시대 『악학궤범』과 『악장가사』에 실린 고려 <처용가>에 6행까지가 한글로 적혀져 전해 내려져 온다. 처용이란 이름이 들어간 노래에는 신라 처용가, 고려 처용가, 그리고 잡처용 셋이 있다. 신라 처용가를 제외한 뒤의 두 노래는 신라 처용가에서 비롯된 것이다. 신라 처용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고려 처용가에 대해서는 몇 편의 연구만 있고, 잡처용에 대해서 는 단편적인 언급은 있었으나, 자세한 연구는 없다.
20세기 초에 들어 현존 향가 전 작품에 대해 해독해 보려는 시도의 출발점이 <처용가>였다. 이미 제 6행 까지 해독된 향찰 표기를 한글과 관련지어 살피기가 쉽고 사상의 흐름을 고려하고 다른 이두 문자를 참조하면 나머지 제7,8행에 대한 해독이 가능하다. 이에 다른 작품에 비해 비교적 수월하게 <처용가>에 대한 해독이 이루어 질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루어져온 신라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 가운데 어떤 작품이나 국문학 분야중 어느 작품보다도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지금까지 연구된 처용에 대한 연구는 처용설화가 갖고 있는 복합성과 독창지향적인 학문의 속성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도 있었다. 처용가는 다양한 해석을 낳을 수 있는 자료의 특성을 갖고 있어, 작품의 해석, 작자, 내용에 관한 연구가 여러 각도로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처용가에 관한 연구는 크게 4기로 나눌 수 있다 시기의 분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제1기(1918~해방전): 처용가의 해독 및 그 배경 설화에 관심을 갖는 시기.
제2기(해방후~1950): 처용가의 해독의 정리와 문학적 해석의 준비기.
제3기(1960년대~1970년대): 인접학문을 원용한 처용가․처용설화의 해석및 종합적인 연구 심화기.
제4기(1980년대~1992): 처용가 해독의 재검토 및 문학적 해석의 새로운 탐색기.
이와 같이 처용가의 연구는 작품의 해석에서 점차 그 영역이 넓어져 감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처용가는 국문학사적으로 여느 향가 작품과는 다른 문학적 성격과 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처용가의 문학적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 작품의 문학적 의미를 알아가기 위해 처용가의 연구사에 의거해 작품 해석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경수「처용설화와 처용가 연구」,『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6
김영수「처용가 연구재고」,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90
백영정병욱선생 10주기추모 논문집 간행위원회
『한국고전시가작품론』백영정병욱선생 10주기추모 논문집 간행위원회 編 ,1992
최용수「처용가 연구현황」嶺南語文學 / [嶺南語文學會],1993
최철『향가의 문학적 해석』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최혜실「문학에서 해석의 객관성 문제-처용가의 해석을 중심으로」,『한국국어교육연구』, 1995
홍기문『향가 해석』여강 출판사, 1990
홍기삼『향가 설화문학』민음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