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헌화가에 대한 어학적 분석과 논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 헌화가
1.삼국유사에 실린 헌화가
2. 헌화가 요점
Ⅲ.‘헌화가’의 어학적 해독
Ⅳ. 관련 설화를 통해 살펴 본 여러 견해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신라 성덕왕대(702~737)에 이름을 알 수 없는 노인이 수로부인(水路夫人)에게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4구체 향가로 《삼국유사》 권2 〈수로부인조(水路夫人條)〉에 《해가(海歌)》와 함께 가사 전문과 배경설화가 실려 전한다.
두루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헌화가는 불과 넉 줄로 단형의 노래이다. 그럼에도 다른 신라가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연구자마다 방법론과 관점이 서로 달라서 아직까지 일치된 결론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학적인 해독과 작품의 성격 규명을 비롯한 문학적 해석은 대체로 의견의 접근을 보고 있다고 평가 할 수 있지만 관계기록, 곧 배경설화에 대한 연구는 사정이 그렇지 못하여 현재까지도 혼미를 거듭하고 있다. 어학적인 판독 및 문학적 해석이 아무리 근사한 수준에까지 도달하였다 하더라도 관계기록의 실상이 만족할 정도로 풀리지 않는다면 <헌화가 연구>는 결코 완료형일 수 없을 것이다. 박노준, 「헌화가」『향가문학연구』(화경고전문학연구회, 일지사, 1997), p.369.
우리는 먼저 ‘헌화가’의 어학적 해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간 ‘헌화가’와 관련된 배경설화를 통하여 아직 진행형에 놓여 있는 <헌화가 연구>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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