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06.12.25
- 최종 저작일
- 2006.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르크스주의 역사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설
2. 마르크스의 헤겔 주의적 배경
3. 마르크스의 역사이론
4. 엥겔스의 역사이론
5.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들의 전통
6. 마르크스주의 역사 서술
7.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는 정치적 강령이나 경제 분석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 세계관이기도 하다. 그 이념의 주창자들이 마르크스주의 전망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써 선호하는 `역사적 유물론`이라는 개념은 1892년 엥겔스가 `역사에 대한 유물론적 개념`이라고 명명했던 것과 동일한 의미이다. 마르크스 자신은 이 두가지 용어 가운데 어느 것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두 용어 모두 물질적 조건들이 인간의 역사를 형성한다는 그의 중심 신념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런 신념은 마르크스가 `관념적 역사관`으로 치부해 버린 것들, 즉 사상이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책임이 있다고 믿는 모든 견해들을 거부한다는 의미이다. 마르크스에 따르면 인간이 자신이 자신의 생존수단들을 생산해 내는 방법이야말로 역사 변화의 열쇠라는 것이다.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역사관에 대한 이상의 기본적인 주장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지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마르크스주의가 그 반대자들뿐 아니라 지지자들에 의해서도 왜곡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의 사상이라고 여겨지는 신념들에서 칼 마르크스 본래의 사상을 간추려 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나아가 마르크스 사상의 의미는 그것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분석함으로써만 파악될 수 있다. 그의 정신구조는 19세기 중엽의 독일에서 형성되었으며 역사주의로부터 매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그는 일찍이 진보개념과 연관된 사상 전통도 접하였다. 마르크스주의는 이 두 사상이 특히 예리한 정신 속에서 상호작용해서 생겨난 결과이다. 그는 이 두 전통이 이미 융합되어 있던 것을 취하여 그것을 손질하여 내놓았다. 마르크스 이전에 두 전통이 융합되었던 것은 헤겔의 사상 체계였는데, 그의 전체를 포괄하는 철학은 1831년에 그가 죽은 이후 10년 동안 독일의 놀라운 사상체계로 군림하였다. 1837년에 마르크스는 그의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헤겔사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게 되었다"고 썼다. 이렇듯 마르크스의 역사관은 헤겔주의 세계관의 전체 내용과 연관되어서 발전하였다. 그러므로 헤겔을 살펴보고 지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역사관의 유형들], 데이빗 베빙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