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와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6.12.25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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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속요와 경가체가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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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속요의 전반적 특성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
본문내용
속요라 하면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에 경기체가와 더불어 공존하였던 노래들을 가리키며, 고려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로 속악가사를 통해 그 모습을 살필 수 있다.
속요는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되어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창제 이후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하였으며, 향가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나타난 노래이다. (형성)
장르분류에 있어서 속요와 경기체가의 유사점을 아울러 별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차이점이 더 많아 별곡이라고 통칭하지는 않는다.
속요의 특징으로는 반복과 병치의 원리에 의한 민요 특유의 구조와 관습적 표현과 민중의 일상어와 속어의 사용 그리고 보편적으로 3음보 중심의 율격을 갖추는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속요의 형식은 대부분 3음보격의 분절식으로 주로 3.3.2조 또는 3.4.4조로 구성되어 있고 서경별곡과 청산별곡에서처럼 3.3.2조의 율조가 많이 나타나며 대체로 분절체이다. 또한 후렴구 또는 조흥구가 발달되어 있으며 순 우리말로 구전되다가 나중에 문자로 정착되었다.
자수율이 불규칙적이며 자유형의 형식이다.
내용은 주로 향락적이며 현세적이고 남녀간의 사랑이나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소박하고 풍부한 감정과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남녀상열지사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앞서 말했듯이 속요는 평민계층의 향유물로 토박이말로 표기하고 향가의 전통성을 물려받는 단시형의 형식이며 「내당」에서처럼 토속신앙이 나타난다. 속요에 나타난 불교사상은 부정적인데 이는 「쌍화점」에서 알 수 있다. 또한 「사모곡」과 「정과정」등에서 알 수 있듯이 유교사상이 나타나며 민요적 성향이 강하다. (정석과 서경별곡 비슷한 구절 나온다)
속요에는 연모와 연군을 주제로 하는 동동과 정과정곡이 있으며, 정과정곡은 속요 가운데 작자가 확실한 유일한 노래이며 충신연주지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주술을 내용으로 하며 향가처용가와는 달리 샤머니즘이 개입되어 위협적인 언사를 구사하는 처용가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