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영국 웃음의 불일치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12.2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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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영국
웃음의 불일치이론 ― 유머
I. 18세기 이전 영국의 웃음 ― 청교도의 영향
1. 웃음의 수용과 윤리적 규범
1) 16세기 말과 17세기의 청교도1)
요한 칼뱅(Johann Calvin)의 후계자인 테오도르 배자(Theodor Beza)2)의 신학을 수용3)
― 인간의 행위는 오직 하나님의 법과 범위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 신적 계율은 인간 행위를 위한 항구적인 규범이 되며, 이를 떠난 인간의 행위는 그 의미 를 상실한다. => 인간의 문화 활동(문화 전체)은 하나님과 그의 율법에 관련해서만 그 의미를 갖는다.
목차
I. 18세기 이전 영국의 웃음 ― 청교도의 영향
II. 웃음의 패러다임 변화 ― 웃음에서 유머로
본문내용
I. 18세기 이전 영국의 웃음 ― 청교도의 영향
1. 웃음의 수용과 윤리적 규범
1) 16세기 말과 17세기의 청교도1)
요한 칼뱅(Johann Calvin)의 후계자인 테오도르 배자(Theodor Beza)2)의 신학을 수용3)
― 인간의 행위는 오직 하나님의 법과 범위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 신적 계율은 인간 행위를 위한 항구적인 규범이 되며, 이를 떠난 인간의 행위는 그 의미 를 상실한다. => 인간의 문화 활동(문화 전체)은 하나님과 그의 율법에 관련해서만 그 의미를 갖는다.
― 인간의 삶 전체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이다.
― 루터: “인간에겐 그에 따라 살고 죽어야 하는 모종의 확정된 규율(certa regula tum vivendi tum moriendi)이 주어져 있다.”
- 엄격한 도덕, 주일의 신성한 엄수, 향락의 제한 등 투철한 개혁 주장
2) 웃음의 부정적 수용
― 성경에서 웃음은 죄악시된다.
― 웃음은 경건과 상치된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스꽝스러움의 정의’에 대한 16세기 - 17세기의 수용
1)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스꽝스러움의 정의’
희극의 대상 저속한 인간들(비천한 것)9)
희극의 저속성 우스꽝스러움
우스꽝스러움은 ‘추함’의 한 부분
아무런 고통이나 해를 주지 않는 ‘실수(error, hamartema)’
⇒ 무해성(harmlosikeit): 희극적 대상과 바라보는 관객 모두에게10)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