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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신코킨와카슈에 대해서 -일본 와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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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21
최종 저작일
2006.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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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序論


(2) 본론 本論

1. 『新古今和歌集』는?
2.『新古今和歌集』성립의 시대적 배경
1) 문학적 배경
2) 불교사상이 미친 영향
3. 『新古今和歌集』구성에 관한 고찰
1) 가인의 구성
2) 내용의 구성양상
4.『新古今和歌集』 그 이후


(3) 결론 結論


※ 참고문헌(參考文獻) ※

본문내용

일본의 고전문학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의 소박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사계절을 따라 변하는 섬세한 자연 관찰력을 통해서 모든 인간사들이 솔직히 드러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내적인 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본고전의 가치는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와카(和歌)는 중국의 한시에 대항하여 자국 고유의 것을 찾고자 하는 국수적인 발상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와카(和歌)는 특히 귀족들이 우선적으로 향유했던 것으로 앞에 보이는 어떤 사물을 직접적으로 그리며 시를 짓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정해져 있는 하나의 상징으로 심상을 떠올리며 짓는 형태를 갖춘다. 시대가 지날수록 와카(和歌)의 형태로 변화하고 그 시대에 따라 짓는 내용과 구성 그리고 미의식이 다르다.
그 중에서도 전란의 시대라는 칭호가 너무나 자연스러운 중세. 중세에 들어서서 급격히 무사계급의 사회로 변모해가면서 권문세가나 귀족은 정치의 실권을 잃어버렸다. 그리고 귀족 문화의 중심이었던 와카도 자연스럽게 중앙 무대에서 멀어졌다. 신흥 무사에게 중앙의 정권을 빼앗긴 귀족들은 정치와는 관계없이 와카와 같은 전통 문화를 마음의 의지로 삼고 심취했다. 또한 자신의 문화를 소유하지 않은 무사와 대비되게 실권을 상실한 공가(公家)귀족들에 있어서 와카(和歌)는 유일한 자랑거리였다. 그렇기 때문에 중세에 들어와서도 왕조 와카(和歌)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아 와카(和歌)는 성행하였다.

참고 자료

- 日本文學史, 신현하 저, 보고사
- 『신코킨와카슈』와 불교문화, 김양희, 보고사
- 일본 고전문학비평 지은이 정순분 제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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