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습동기유발][교육적 활용][학습동기][학습동기이론]학습동기이론과 학습동기유발 방안 및 교육적 활용(학습동기 유발,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 학습동기이론, 교육에 있어 학습동기 유발, 수업목표 진술 방법)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2.17
최종 저작일
2006.12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습동기 이론과 학습동기 유발 방안 및 교육적 활용

목차

Ⅰ. 학습동기 유발

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
1. 학습동기 이론
(1) 본능이론
(2) 추동감소이론
(3) 욕구이론
(4) 유인가이론
(5) 인지이론
2. 학습동기의 분류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
(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

Ⅲ. 학습동기이론
1. Keller의 ARCS 이론
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
2) 관련성(Relevance) 전략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
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
2.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
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
2) 성공 가능성에의 기대를 갖게 해줌으로써 학습동기유발
3) 외적 유인체제의 제공에 의한 학습동기유발
4) 내적 동기를 이용한 학습동기유발

Ⅳ. 교육에 있어 학습동기 유발
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
2. 예상을 세우게 한다
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
4.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
5. 이미지를 떠올린다

Ⅴ. 수업목표 진술 방법
1. 타일러의 진술양식
2. 메이거(Mager) 진술양식
3. 가네(Gagne)의 진술양식
4. 수업목표의 진술시 원칙

Ⅵ. 결론

본문내용

동기유발이란 개체로 하여금 특정 행동을 일으키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학습동기 유발이란 학습 행동의 근원이 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과 태세가 생기도록 하고 목적지향적이게 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행동을 하도록 하는 일이다.
브루너(Bruner.1963)는 학습의욕을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경향”으로 정의하고, 수업방략 혹은 교수활동은 이러한 경향성을 극대화하는 다음과같은 세 가지 조건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첫째, 학습자로 하여금 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는 것으로서 적정수준의 불확실성을 지닌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도전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불확실성의 제거를 위한 활동이 계속 유지되도록 해야 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가능성 탐색의 초점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밀도 있는 수업, 방향감있는 수업, 지향점이 있는 수업이란 이를 일컫는다.
최진승과 나귀옥은 동기를 인지적 동기로 파악하고 이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략 24가지를 제시하였다. 그것들은 일반적인 동기유발 조건 3개 항목, 학습자의 내면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특수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략 10개 항목, 그리고 과제와 관련된 도기유발 방략 11개 항목 등이다. 그들은 교사활동은 교사의 수업활동이 학습과제에 따라서 다양해야 한다는 점과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성질에 적응이 될 때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유발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황정규는 학교 학습모형을 구성하는 요소중의 하나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변인을 설정하고, 여기에 단서, 참여와 연습, 보상체제, 평가체제, 그리고 동기화를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학생들의 학습동인(혹은 동기)으로서 학생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제공, 혹은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홍성윤은 맥밀란과 포르시스의 동기유발 모형을 기초로 욕구와 기대의 두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동기유발 방법 33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그는 학생들이 학습에서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학습하고 있는 것이 가치 있다고 보며, 적절한 노력을 기울이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음으로써 동기유발이 된다고 주장한다.
교사의 수업행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효율성 연구들은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발 방법으로서 교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특히, 손충기는 수업과정의 명료성, 활기있는 상호작용, 내용에서 방법의 다양성, 수업절차의 개별화와 같은 요인이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촉진하며 학업성취도를 인다고 지적하였다.
동기유발의 방법은 동기의 3대 기능, 즉 학습행동의 시발적 기능과 활성화 기능, 지향적 기능, 그리고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내적 동기유발이 교육적으로 의미를 지니는 것은 명백하다. 그러나 외적 동기유발 방법의 적용없이 순수한 내재적 동기유발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일반적으로 적정 수준의 동기유발은 학습의 형성과정 및 수행을 촉진하지만, 극도의 동기유발 수준은 오히려 학습의 저하를 초래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

1.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의 다양성만큼 학자들이 제시하는 이론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정원식은 인지이론과 쾌락이론, 충동이론을, 김정원은 본능설과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김현택 등은 본능이론, 추동감소이론, 각성이론, 욕구이론, 유인가이론, 반대과정이론 등으로 설명하며, 서봉연 등은 본능론, 충동감소이론, 유인론, 등으로 밝히고 있다. 레빈은 동인감소 이론, 각성이론, 인지이론, 사회동기 이론, 성장이론, 생물학적이론 등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학습동기 이론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습동기유발][교육적 활용][학습동기][학습동기이론]학습동기이론과 학습동기유발 방안 및 교육적 활용(학습동기 유발,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 학습동기이론, 교육에 있어 학습동기 유발, 수업목표 진술 방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