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gogram & Transactional Analysis

*은*
최초 등록일
2006.12.16
최종 저작일
2006.04
2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gogram & Transactional Analysis 에 대한 교육심리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제 1 장 TA (Transactional Analysis)
1. 교류분석이론의 창시자 Eric berne의 생애
2. 교류분석이론의 정의 및 전반적인 개요
1) 정의
2) 목적과 치료목표
3) 교류분석이론의 기본 철학 – 인간본성에 관한 관점
3. 교류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1) 명령과 초기 결정들
2) 자극 (애무, stroke)
3) 게임
4) 라켓 (불쾌하고 쓰린 감정들, rackets)
5) 인생극본
6) 재결정
7) 자아모델 (Ego-State Model)
(1) 어버이(P), 어른(A), 어린이(C)의 개념
(2) 자아상태의 기능적 분석
제 2 장 Ego-gram
1. Ego-gram 의 개요
2. Ego-gram 의 활용
1) 성격
가. 성격의 정의
나. 성격이 변하는가?
2) 자아의 개념과 다양한 의미
3) 5가지 심리 영역과 성격의 관계
4) 5가지 심리 영역의 up & down
제 3 장 나의 Ego-gram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교류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1) 명령과 초기 결정들

⇒명령은 부모가 갖고 있는 자신의 고통- 분노, 불안, 좌절, 불행 등 – 으로부터 부모 내면에 있는 아동(Child)에 의해 그의 아동에게 주어지는 메시지다. 이 메시지들은 아동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이러한 메시지는 언어 또는 행동에 의해 표현된다. 아동은 이러한 메시지를 수용하며 행동을 교정해나간다. 또한 명령은 부모에 의해 온 것이 아니라 생존을 추구하기 위해, 부모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 낸 메시지일 수 도 있다. 요점은 이러한 명령이나 메시지가 아동기의 어느 시점에서는 적절했을 지 모르지만 성인기로 이해되기는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TA의 치료는 이러한 명령의 특수한 본질과 나아가 초기 결정들을 자각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2) 자극 (애무, Stroke)
⇒인간은 태어났을 때 처음 접하는 사람이 바로 부모이다. 이러한 부모와의 애착 관계 즉 상호작용이 그 인간의 성장과 미래의 인간관계와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애착 중 특히 신체적인 접촉이 애무이며 이것인 TA에서 인제의 형태이다.
-긍정적인 애무 : “나는 너를 좋아해.” 와 같은 뜻이며, 따뜻한 신체적 애무, 허락의 말, 친밀한 몸짓 등. 이것은 아동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촉매로서 아이는 이것으로 정신적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부정적인 애무 : “나는 너를 좋아하지 않는다.” 와 같은 뜻이며,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아동의 성장을 후퇴시킨다. 이것은 아동을 왜소화시키고 무안을 주며, 조롱을 함으로써 그의 존엄성을 짓밟는다.

3) 게임 (Game)
⇒TA에서 말하는 게임은 어른 자아상태의 의식 없이 연기되며 연기자들(인간들, 내담자들)이 불유쾌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끝이 난다. 게임이란 분명히 규정되고 예상 가능한 결과를 향해 계속되는 일련의 반복적인 교류활동이다. TA에서의 게임은 평범한 사람들이 무의식 상태에서 행하는 것으로 평행적 교류에 의해 연출되는 무의식적인 게임을 가리킨다. 따라서 게임이란 용어를 노는 것이나 즐거움 까지도 포함된 개념으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게임을 통해서 초기 결정이 결정된다.

참고 자료

Café.daum.net/chonenancphd 05 천안대상담박사
www.testkorea.co.kr 한국심리검사 온라인 심리검사 서비스
café.daum.net/celinalee 재혼가정 상담실
café.daum.net/KTTADG 대구 TA 연수생들의 모임
www.ericberne.com/transcational_analysis_description.htm
www.itaa-net.org/ta/bernehist.htm
후쿠시마 히로시, 『내뜻대로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성격테스트 243』(서울 : 도서출판 글담, 2003) pp. 21~57
같은 책, p. 170
정원식 , 『인간의 성격』(서울 : 교육과학사,2003) pp. 28~29
이만갑 , 『자기와 자기의식』(서울 : 도서출판 소화,2002) pp.3~20
이경화 , 『부모교육 (사랑, 결혼, 부모)』(서울 : 학문사, 1999), 제2장 부모교육이론 – 상호교류분석이론 (인터넷으로 도서를 review하여 부득이하게 페이지 수를 모릅니다.)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gogram & Transactional Analysis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