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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13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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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경리의 토지 서평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는 작가가 전능성을 지닌 `전지적 작가 시점`이 작품 전체의 시점이지만 그런 점은 작품 속에서 상당히 미 세하고 (물론 작품 후반부에서는 사정이 좀 달라지지만) 실상은 앞서도 말했듯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다수 인물들이 모두 화자(= 주체)가 되어 그들의 시선에 의해 작품이 전개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작품 전체를 총괄하는 총지휘자는 작가지만 작품을 엮는 데 필요한 사건의 관점을 만들어 내는 것은 작품 안에서 살아 숨쉬는 확실한 개성의 소유자들이라 할 수 있다.
최참판댁이라는 평사리의 지주와 그가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중심으로 그 안에서 쉴새없이 부대끼는 서민들의 삶이, 조국을 잃 은 채, 아무 가진 것 없이 고향을 등진 채 남의 땅으로 이주해 가야만 하는 그들의 비참한 모습이 비록 그 개인들 각자의 비극처 럼 보였을지라도 그 속에는 격동의 시기를 애환으로 채웠을 민족의 역사가 들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후반부로 갈수록 작품의 시점은 역동성과 현실성이 부족한 대신에 틀에 박힌 관념만이 가득한 지루하고 딱딱 한 분위기로 작품을 끌어간다. 전반부는 파란만장한 역사의 주인공인 민중의 삶과 애환의 시선은 물론이요 이것도 저것도 아닌 혼돈의 소용돌이 속에서 개인적 운명이 혼란의 역사와 뒤엉켜 결국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 채 이별을 맞이하는 길상과 서희 의 애틋한 연분이 당시의 시대적 현실과 맞물려 현실감 있게 묘사된 데 반해, 후반부는 통념화되고 획일화된 부류들의 관념적 시 선만을 내세워 주제의식은 확연히 드러내되, 전반부와 같은 현실감 있는 서사적 역동성은 오히려 감소시킨다. 곧 전반부에서는 여러 대중들에 의한 사실적인 대화방식과 작품 속에 잘 투영된 그들의 감정이입으로 인해 독자들이 비통한 역사의 한줄기를 현실 감 있게 느꼈을 테지만, 특정한 계층의 지식인들이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시선과 의식만으로 한 시대를 바라보게 한 것은 너무나 편파적인 방법으로, 도리어 독자로 하여금 반감을 가지게 할 것 같다. 주제의식을 확연히 드러내기 위하여 작가 나름대로 선택 한 이들이겠지만, 그들의 의식이 너무나 딱딱하게 관념화되어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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