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론(관념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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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경험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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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험론이란 인식․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철학적 입장 및 경향을 일컫는다. 따라서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 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 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 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경험론은 그 역사적 형태에 따라 고대적ㆍ근대적 및 현대적인 것으로 구별해야 한다.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 원자론자, 소크라테스파의 일부(퀴닉파ㆍ키레네파), 에피쿠로스학파 등이 이 경향에 속하며, 플라톤ㆍ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이성주의ㆍ초월주의의 경향과 대립된다. 그러나 이 경향이 유력해진 것은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경험적 사실이 중시되고, 또 인식론이 철학의 중심 과제가 된 근대 이후의 일이다.
영국은 F.베이컨을 중심으로 한 경험론 전통에서 대륙의 이성론이나 독일 관념론 등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경험론이란 생득관념(innate idea)이란 결코 있을 수 없으며 모든 인식․지식의 근원을 감각적 경험에 기초하여 후천적으로 얻어진다고 주장하는 인식론적 학설이다. 모든 경험의 내용은 개개인의 감각에 반영된 사실이기 때문에 언제나 개별적이고 구체적이며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경험론은 시ㆍ공간을 초월한 절대적 사상이나 보편적ㆍ필연적인 진리에 대한 인식을 부정한다. 가치 판단의 기준에 있어서도 초월적인 것을 거부하고 상대적ㆍ공리적ㆍ관능적인 것을 택하는 일종의 주관주의에 속한다.
참고 자료
『서양 철학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 서광사, 1985.
『서양 철학사下』, B 러셀, 잡문당, 1987.
『영국 경험론』, 김효명, 아카넷, 2001.
『철학의 거장들 2』, 오트프리트 회페, 한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