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사설시조
- 최초 등록일
- 2006.12.06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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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대학원 발표지
목차
1. 사설시조 개념
2. 사설시조로의 전성 과정
3. 사설시조 작가적 주류
4. 미의식 체계
5. 사설시조 형태와 구조
6. 최초의 사설시조 `장진주사`
본문내용
1. 사설시조
시조는 평시조 ․ 엇시조 ․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 ․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면 엇시조라 하고, 변형의 정도가 더욱 심해서 두 줄 이상이 여섯 토막으로, 어느 한 줄이 여덟 토막으로 늘어난 것을 사설시조라 한다. 평시조의 양반 사대부들의 한정 ․ 애정 ․ 탈속에서 벗어나 자수에 구애 없이 인간생활을 사실적으로 읊은 것이 많다.
2. 사설시조에로의 전성
시조는 조선 왕조의 지배 계급으로 군림한 유학도들의 지도 이념인 주자학에 의해 구현된 가장 정제된 시형이다. 그리하여 이들 유학도는 정체적 경제적 문화적인 우위를 누리는 당대의 상위 계층에 위치하면서, 그러한 사회의 안정과 영원성을 굳게 신봉하게 되고 따라서 그들은 시대의 격변을 거치면서도 그러한 역사의 추이를 날카로운 현실 감각에 의해 포착하려 들지 않고, 그저 시종일관 유학적인 충의 사상으로 주제를 정착시키는 데에만 급급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학도의 일방적인 문학의식은, 그들이 구축한 사회 체제가 그 확고한 기반을 자랑하던 약 1세기 동안은 아무런 비판 의식 없이 그대로 계승될 수 있었으나, 16 ․ 17세기의 임진, 병자 양란을 기점으로 그들의 사회 체제가 여러 가지 면에서 모순과 허점을 노정하기에 이르러서는 도전 받지 않을 수 없었으니 그 하나는 ‘유학도 자체 내의 비판적 지성’에 의한 도전이요
6. 최초의 사설시조 ‘장진주사’
한 잔 먹새 그려 또 한 잔 먹새 그려 곳 것거 算(산) 노코 無盡無盡(무진무진) 먹새 그려
이몸 주근 후면 지게 우해 거적 더퍼 주리혀 매여가나 流蘇寶帳(유소보장)의 만인이 우러네나 어욱새 속새 덥가나무 白楊(백양)수페 가기곳 가면 누른 해 흰 달 가난비 굴근 눈 쇼쇼리 바람 불 제 뉘 한잔 먹쟈 할고
아믈며 무덤 우해 잰 나비 파람불 제 뉘우찬달 엇더리
-풀이
한 잔 먹세 그려 또 한 잔 먹세 그려. 꽃을 꺾어 술잔 수를 꽃잎으로 셈하면서 한없이 먹세 그려.
이 몸이 죽은 뒤면 지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