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여성 / 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06.12.06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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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과 기독교의 여성신학에 대한 조사 보고서입니다. 관련 사례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페미니즘의 문제 제기
1) 페미니스트/페미니즘
2) 다양한 페미니즘
3. 관련 사례(피우진 중령)
4. 기독교와 여성
1) 교회 내 여성의 현실과 여성신학
2) 여성신학의 관점에서 성서 읽기
5. 끝맺으며
본문내용
1) 페미니스트/페미니즘
우리는 흔히 `페미니스트`라는 단어를 들을 때 거세고 공격적인 여성투사의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래서 나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다음의 개념 정의는 그러한 생각이 편견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여준다.
<페미니스트>
첫째, 사회,문화적 성(gender)을 인식하고,
둘째, 상대적으로 여성이 사회적으로 열악한 지위에 있음을 인정하며,
셋째, 여성 세력화를 통해 여성차별이 극복되어야 하며 극볼될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가진 사람이다.
<페미니즘>
페미니스트들이 전개하는 “여성의 예속을 종식시키고자하는 사회운동”
2) 다양한 페미니즘
(1)가부장제적 담론
가부장제 개념은 인류 역사상 남성으로 하여금 여성을 지배하고 그 지배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매커니즘, 이데올로기, 사회구조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가부장제적 담론>
① 가부장제적 담론은 여성을 소위 사적인 영역에 제한시키는 근거를 여성의 생물학적인 성차에 둔다.
- 여성에게는 고정된 본질이 있고, 그것은 여성의 생물학적 성차에 근거한다는 것
② 남성에 비해 이차적인 여성의 지위를 합리화하기 위해서, 여성에 대한 본질주의적(essentialism)인 접근을 한다.
- 여성의 본질은 이미 주어진 것이고 보편적이며,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의 생물학 및 여성의 자연적 특성과 동일시 된다고 보는 견해
③ 여성의 본질을 본성이나 생물학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심리적 특성 또는 사회적 관행을 통해 관찰 가능한 활동과 절차에서 여성의 본질이 비롯된 것으로 본다.
참고 자료
1. 이인경.「하나님의 형상대로」(기독교의 이해 교재편찬위원회 편『기독교의 이해』.
계명대학교출판부. 2006)
2. 한겨레21. ‘여성1호의 날개는 꺾이는가’ . 남종영 기자. 2006.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