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교회에 대한 통찰과 함께
종교개혁이 지녔던 본질을 찾아,
앞으로 한국 교회가 당면한 문제점과
그것을 이겨낼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목차
Ⅰ.서론
1.한국 기독교의 개혁의 역사와 현재의 모습
2.종교개혁에 대한 접근방법
Ⅱ.본론
1.종교개혁이 가지는 이미지와 개혁의 중요요소
2.중세 후기 교회와 개혁의 의미
1)중세 후기 교회의 모습
2)중세 후기 교회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2)개혁의 의미
3.종교개혁의 창시자 루터의 폭로적 의식
1)루터의 신학 수업과 종교 개혁의 준비
2)루터와 교황청의 대결
3)문서운동
4)루터를 통해 도출한 종교개혁의 원리
4.종교개혁을 이룩한 칼뱅의 새로운 패러다임
1)개혁자로서의 준비
2)칼뱅의 회심과 기독교 강요
3)칼뱅과 제네바
4)칼뱅의 신학
5)칼뱅으로부터 도출한 종교개혁의 원리
5.한국기독교의 문제점과 개혁
1)구조적문제점
2)인간적문제점
3)개혁의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종교개혁의 역사를 볼 때 다음과 같은 사실을 볼 수 있다. 종교개혁은 역사 가운데 이미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그와 동시에 돌발적인 계기를 통해 급진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은 돌발적인 계기를 일으킨 그들은 종교개혁(THE REFORMATION)이라는 책에서 말한 것처럼 “먼저 눈이 멀 정도의 강력한 계시가 있었고, 이어 그들이 항상 당연한 것으로 믿었던 것의 완전한 전도(顚倒)가 있었다. 예수의 말을 빌려 표현해 본다면, 그들은 실제로 다시 태어났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회심이나 여타 경험을 계기로 하여 “기존의 질서와 제도를 새롭게 본다는 것”은 개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그것은 기존에 어느 한 관점과 틀에서 점진적이고 미약하게 이루어져 오던 변화와 개혁의 양식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게 되는 것이고, 나아가 새로운 틀과 방법으로 개혁을 이루어내는 개혁의 중요 요소였기 때문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종교개혁이라는 용어에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성격이 숨겨져 있다. 즉 종교개혁은 16세기 유럽에서 로마 카톨릭 교회에 반대하여 일어난 개혁운동이라는 차원을 넘어, 다음과 같은 역사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개혁은 일정한 ‘구조’ 속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점진적 개혁은 그 ‘구조’를 새롭게 보는 관점에 의해 새로운 구조로 대체된다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떠올릴 때, 단순한 사건으로 생각하지 않고, 역사적인 변화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새로운 구조와 제도인 신교(개신교)가 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1.주요 텍스트
1)패트릭 콜린스 지음, 『종교개혁The Reformation』, 을유문화사, 2005
2)리샤르 스토페르, 『종교개혁』,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3)A.E. 맥그레스, 『종교개혁 사상 입문』, 성광문화사, 1992
4)전태국 교수 지음, 『지식사회학』, 사회문화연구소, 1997
2.참고자료
1)박용규 교수 지음, 평양 대부흥 운동, 생명의 말씀사, 2002
2)루돌프 V. 예링 지음, 권리를 위한 투쟁, 범우사, 2002
3)안세희, 환원운동의 교회사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1998
4)장성우, 1992년 이후의 한국교회 권위적 구조의 문제점 분석비판,
3.인터넷 자료
중세교회사 http://home.nownuri.net/~tigeryu/chuch/ch4..htm
한국교회신학적문제점http://blog.naver.com/jjkkhh2232?Redirect=Log&logNo=50006987609
칼빈의개혁정신과한국교회의 갱신
http://blog.naver.com/mokpojsk?Redirect=Log&logNo=130004066157
루터의 일대기http://100.naver.com/100.nhn?docid=56590
칼뱅의 일대기http://100.naver.com/100.nhn?docid=150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