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모티프의 서사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11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쟁모티프의 서사구조를 영화에 적목시켜서 경쟁모티프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이용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경쟁 모티프의 서사 구조
ⅱ) 작품 분석
1. 구토설화
2. 태풍
3. 배틀로얄
4. 데스노트
5. 공공의 적
6. 토끼와 거북이
7. 여선생 VS 여제자
8. 브링 잇 온
9. 언더월드
10. 귀여워
ⅲ) 작품 비교 분석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쟁`이란 단어는 사전적으로 `서로 앞서거나 이기려고 다툼`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작품은 서로 앞서고 싶어 하는 가치대상이 존재하고, 이기려고 다투는 반대세력이 반드시 존재한다. 경쟁 모티프에서는 가치대상과 주체, 반대자가 기본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주체와 반대자는 가치대상을 사이에 두고 갈등관계를 형성한다. 작품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갈등관계 형성의 원인인 가치대상이 발생하거나, 적대자가 나타남으로써 시작된다. 그리고 작품의 전개에 따라 갈등관계가 심화되거나 완화되어간다. 그 과정에서 심리적, 물리적 다툼이 동반되고 그 결과에 따라 경쟁에서의 승리자가 발생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주체와 반대자의 관계가 변화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7편의 영화(<태풍>,<여선생 VS 여제자>, <공공의 적>, <귀여워>, <배틀로얄>, <브링 잇 온>, <언더월드>)와 2편의 설화(<구토설화>, <토끼와 거북이>), 그리고 1편의 애니메이션(<데스노트>)을 바탕으로 하여 경쟁이라는 측면에서 텍스트 구조를 분석해 보았다.
먼저 경쟁 모티프의 서사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개별 작품들의 줄거리와 서술구조에 대해서 알아본뒤, 총 10편의 작품을 경쟁 구성 요소 비교 분석을 통해 구성 요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우선 경쟁 모티프의 서사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자.
참고 자료
김윤배,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연구], 홍익대:석사논문, 2004.
박석환, [만화 콘텐츠의 서사구조와 이데올로기], 성균관대:석사논문, 2005.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서울:고려대학교출판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