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김시습에 대한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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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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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본 론
Ⅰ. 김시습의 생애
(1)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문학적 생애
(3) 김시습 방외인으로서의 삶
Ⅱ. 김시습의 사상과 문학관
(1) 사상
(2) 문학관
Ⅲ. 김시습의 작품활동
Ⅳ. 김시습의 삶에 대한 의견들
Ⅴ. <금오신화>를 통해 본 작가 김시습
Ⅵ. 매월당문집(梅月堂文集)을 통해 본 김시습
결 론
본문내용
서 론본 과제는 김시습 작가론으로서 김시습이라는 인물의 생애와 사상관, 문학관, 작품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김시습의 생애가 어떻게 평가되었는지를 정리해 보려 한다. 또한 김시습이 뛰어난 작가로서 현재까지 인정받을 수 있게 한 <금오신화>와 <매월당문집>을 통해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을 다시 한번 고찰 해 보고자 한다.
자료를 준비하면서 김시습이라는 한 인물에 대하여 어떠한 관점으로 보아야 객관적이면서도 비약적이지 않은 해석을 할 수 있게 될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김시습은 암울한 시대에 불가피하게 굴복한 나약한 인간의 모습이 있는 반면, 끝까지 자신의 삶을 단순한 방관적인 입장에서만 그치지 않고 작품을 통해 표현해 낸 훌륭한 작가의 면모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론
김시습(金時習)은 <金鰲新話> 대체로 우리 최초의 소설로 인정하는 <금오신화>는 우리의 한문학적 토양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의 <전등신화>에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다. <금오신화>는 15, 6세기에 우리나라에서 다소 읽히다 이후 일본으로 건너간 것을 최남선이 소개하여 다시 알려졌고 최근 대련 도서관에서 조선에서 간행된 15세기의 목판본이 발견되었다.
의 작가로 15세기(1435-1493)의 인물이다. 김시습은 어린 시절부터 詩作과 학문에 능통했으나 21세 때 세조가 왕위를 찬탈하자 經國의 뜻을 버린다. 김시습은 세조의 왕위찬탈을 名分論에 반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節義를 지킨 것이다. 이후 중이 되어 은거와 방랑의 삶을 산다. 특히 금오산 은거기(28세-37세)에 많은 양의 시를 지었는데 <금오신화>도 이때의 작으로 짐작된다. 또 김시습은 索隱行怪라 불릴 만큼 행동과 성격이 괴퍅하여 세인들의 비난을 받았다. 문학적 생애를 살펴보기 전에 김시습의 생애 김연수, 매월당의 사상과 시문학, 경인문화사, 1997, pp.19~42
를 5기로 나누어 살펴보자.
(1) 김시습의 생애 김시습 (金時習)
①
수학기 (修學期)
1세~20세
신동으로 자랐으나 절으로 들어감
②
방랑기 (放浪期)
21~30세
세조 왕위찬탈과 방랑 생활
③
금오기 (金鰲期)
31~36세
<금오신화> 편찬시기로 추청
④
실의기 (失意期)
37~48세
정착의 실패와 방랑 생활
⑤
만년 (晩年)
49~59세
① 수학기(修學期) : 1세~20세
김시습(金時習)은 강릉의 구족(舊族)으로서 세종 17년(1435) 서울 泮宮(성균관) 북쪽에서 충순 의 일성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후 8개월만에 글자를 보고 그 뜻을 알았다고 하며, 또 남 의 말뜻을 알아들었다고 하여, 집현전 학자 최치원이 기특히 여기고 그 이름을 ‘시습’이라 지어 주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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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1993), 매월당문집/ 1-5. 경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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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범두(1997), "<이생규장전>의 우의적 성격", 어문학(61), 한국어문학회
박희병(1997),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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