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종합의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6.12.03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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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종합의 윤리 ◎
- 동성애에 대한 우리의 입장
목차
Ⅰ. 아퀴나스의 사상
1. 시대적 배경
2. 아퀴나스의 사상적 특징
3. 종합화된 아퀴나스
Ⅱ. 동성애의 정의
Ⅲ. 동성애의 원인
1. 프로이드의 위상 (정신분석 이론)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해석
3. 사회적 학습이론
4. 동성애에 대한 생화학적 기여
Ⅳ.『신학대전』을 통해 본 동성애에 대한 아퀴나스적 해석
1. 선과 악
2. 영혼과 지성, 의지
3. 악습(惡習)과 죄(罪)
4.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肉化)와 지식
Ⅴ. 성경상의 금지
1. 소돔과 기브아 이야기
2. 레위기의 구절들
3. 로마서 1장의 바울의 언급
Ⅵ. 동성애자들의 인권요구
Ⅶ. 영화로 보는 동성애 - Brokeback Mountain(2005)
Ⅷ. 결론 - 아퀴나스의 중용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입장
본문내용
Ⅰ. 아퀴나스의 사상
1. 시대적 배경
아퀴나스 시대의 기독교는 유럽과 아프리카 북부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기독교 문명을 이루고 있었고, 교회는 국가와 함께 중세의 사회를 관할하는 사회적 제도로서 인정받고 있었다. 또한 그 사상을 체계화하여 교리, 성례전, 교회의 직제를 완성하고 있었고, 초기 기독교적 금욕주의 전통의 강화에 대한 도전을 받고 있었다. 더욱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재발견, 대학의 등장, 학문에 대한 탁발 수도원의 기여는 ‘절정기 스콜라주의’ 시대를 이끌어 들였다. 하지만 이때까지 모든 것을 규정했던 전통적인 아우구스티누스적 교설이 위기에 처해 있었다. 사람들은 새로운 시대에 신앙문제에서 더 이상 고래(古來)의 권위들, 곧 성서․교부․공의회․교황에게만 의지할 수 없었다. 명징(明徵)성을 얻기 위해, 전보다 훨씬 깊고 넓게 이성과 개념적 분석을 사용해야 했다. 이런 시대적 특징 속에서 아퀴나스의 사상이 자연과 초자연, 이성과 신앙을 종합할 수 있었던 것은 아우구스티누스적 전통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그리고 자연법에 대한 그리스-로마적 이해를 통해 가능하였다. 하지만 아퀴나스는 이성과 신앙의 종합에서 양자 사이의 뚜렷한 한계를 보였다. 곧 철학은 신학적 진리에 의하여 논증될 수 있으나 철학은 신앙을 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그는 신에 대한 충분한 의미는 신학에 의해서만 규명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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