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의학]당뇨와 식생활

*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2.02
최종 저작일
2006.12
4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당뇨병의 정의부터 검사방법, 예방방법, 치료방법등을 자세하게 기록한 보고서 입니다. 20점 만점 20점에 플러스1점 받은 보고서 입니다. 보고서 분량에서 보듯이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 만들었습니다. 도표를 비롯하여 그림과 예시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가치있는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당뇨의 정의
2. 당뇨병의 실태
3. 원인과 유형
4. 증상 및 합병증
5. 당뇨 검사의 종류
6. 당뇨의 판정
7. 당뇨의 예방
8. 당뇨병 예방 식단
9. 당뇨병 치료 식단
10. 결론
11.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및 참고 방송

본문내용

1. 당뇨의 정의1.
인간은 섭취한 음식물이 포도당으로 변해서 혈액 속으로 흡수된 후, 세포 내로 들어가 에너지로 변하게 되면 이로부터 활동을 위한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얻게 된다. 이 때 포도당이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당혈(糖血)이라고 하며 소변으로 당분이 넘쳐 나온다고 해서 당뇨(糖尿)라 부른다. 정상인의 경우, 혈액 속에 과량의 당이 흡수 되거나 당분이 부족할지라도 해당 장기가 자동조절을 통해 항상 정상수준의 혈당이 유지 있도록 해 주지만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의 자동조절기능이 상실로 인해 혈액 속에 포도당이 과량 혹은 소량 존재하여 고혈당 혹은 저혈당 상태를 보이게 된다.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게 되어 혈액순환과 모든 신진대사가 장애를 일으키게 됨으로써 신체 자동조절 시스템의 작용으로 혈액 상태에 변화를 주게 된다. 즉, 소변을 자주 보게 하여(多尿, 다뇨) 혈액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당분을 빨리 소변으로 배출시킴으로써 혈액을 묽게 해주고, 이로 인한 수분 부족을 채우기 위해 물을 자주, 많이 마시게 하며(多飮, 다음), 포도당이 세포 내로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므로 세포에 에너지가 부족하게 됨으로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배고픔을 유발함으로써 먹어도 계속 배가 고픈 현상(多食, 다식)을 보이게 된다.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비만형, 특히 복부 비만인 사람이 당뇨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은데 비만해지게 되면 다식으로 인한 당분 섭취가 많아지게 되고 또한 간에서의 당 생산이 증가하게 되어 인슐린과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당뇨 환자의 경우, 포도당의 생성 속도는 정상이지만, 세포 속으로 흡수되는 양과 속도가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한번에 많은 음식을 먹어 일시적으로 지나치게 포도당이 만들어질 경우, 다량의 인슐린이 한꺼번에 분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췌장이 이를 견디지 못하고 이상이 생기게 되므로 음식량을 제한하여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하루에 4 ~ 5끼 정도)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혈액으로부터 영양 물질을 받아 대사 기능을 하는 간장, 신장, 심장, 뇌를 비롯하여 모든 장기나 기관에 문제가 생겨 각종 합병증이 오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면 신체 전반의 면역력이 떨어져 합병증의 치료가 어려워 지게되어 당뇨 자체가 아니라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므로 생활 속에서 작은 상처나 염증조차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당뇨병의 실태
1997년에는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이 690만명, 당뇨병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이 680만명으로 총 1,370만 명이었다. 그러던 것이 2002년에는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이 740만 명, 당뇨병의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이 880만 명으로 총 1,620만 명으로 그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40∼50세에 집중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문화병으로 취급되고 있으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소아 당뇨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건강다이제스트 2006년 1월호
김완수, 당뇨 완치의 비밀, 2006, 북랜드
김태호, 당뇨 나는 이렿게 극복했다, 2006, 다문
동아일보사 편집부, 당뇨병 다스리는 최고의 밥상, 2004, 동아일보사
서울삼서병원 당뇨교육팀, 알기 쉽게 풀이한 당뇨병, 2004, 태웅출판사
승정자 외, 영양과 식생활, 2003, 청구문화사
이미진, 5000원으로 내 몸 살리는 요리(당뇨편), 2006, 영진.com
이석인, 탈출! 당뇨와 그 합병증, 2004, 코리아 비주얼스
장혜주, 당뇨에 참 좋은 맛있는 밥상, 2006, 삼호미디어
하선정, 당뇨병 식사요법 365일 식단, 1999, 월간요리사
허갑범, 내 몸에 맞는 당뇨 건강법, 2006, 디앤씨미디어
허갑범, 한국인 당뇨병의 특성, 당뇨병, 19, 1-4

당뇨와 건강 www.indn.co.kr
당뇨센터 www.dangnyocenter.com
당뇨클럽 www.hidang.com
당119닷컴 www.dang119.com
대한당뇨정보센터 www.healthpeople.co.kr
대한당뇨협회 www.diabetes.or.kt
삼성병원 www.smc.samsung.co.kr

[생로병사의 비밀]
19회 한국형 당뇨를 치료하라!
90회 2005 KBS 대기획 당뇨와의 전쟁-1편 세계는 지금 당뇨대란
91회 2005 KBS 대기획 당뇨와의 전쟁-2편 시한폭탄, 한국형 당뇨
92회 2005 KBS 대기획 당뇨와의 전쟁-3편 당뇨, 나를 바꿔야 산다.
103회 당뇨합병증 7인의 투병일기
112회 충주는 지금 당뇨와 전쟁 중
133회 결산, 2005년 연중계획 ‘당뇨와의 전쟁’
*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의학]당뇨와 식생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