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보들레르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12.02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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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들레르의 심미적 미술 비평과 보들레르의 인생
목차
머리말
미술비평의 배경
보들레르의 생애
보들레르에 특징
살롱 미술비평
<1845년 살롱>미술비평
<1846년 살롱>미술비평
낭만주의와 들라크로아
맺는말
*보들레르 연보와 미술비평
본문내용
1. 머리말
1845년과 46년 보들레르는 그 해의 살롱전 미술비평으로 서양 근대미술의 비평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당시 그의 나이는 24세이다. 현재에는 1857년에 발표한 <악의 꽃>으로 근대 낭만주의 시인을 대표하고 있지만, 시집을 발표하기 전에는 3회의 살롱 전시 비평과 낭만주의 회화의 거장인 들라크로아의 예술세계를 분석하는 글로 근현대 미술비평의 흐름에 초석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보들레르의 미술비평을 심미적 성격으로 판단하고 이에 초점을 맞춰 보았다. 예술이란 어떠한 목적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것순수한 예술(pure art)겄, 그 자체를 중요시하는 미술비평 연구이다. 보들레르가 젊어서 쓴 미술비평은 전통적 아카데미즘을 부정하고 반대되는 입장이었으며, 바로 이와 같은 배경에서 탄생한 것이 심미적 미술비평이다.
보들레르의 심미적 미술비평에 배경이 되었던 미학은 것예술창조에 관한 것겄과 것예술의 목적겄이 무언가를 찾는 일이다. 초기 미술비평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자연관의 새로운 해석과 미의 자율성 문제, 그리고 상상력과 현대성에 관한 보들레르의 정의는 대단히 중요하다. 자연은 일종에 사전에 불과하다고 말하면서 미의 자율성과 예술가가 갖고 있는 상상력을 중요시한다. 또한 그의 미술비평이 최초의 근대적 성격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것현대성겄에 대한 명확한 시대 규정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은 전통적 미의 가치관과 표현에 반기를 든 것이다. 그는 "현대성이란 일시적이며, 순간적인, 그리고 우연한 것"이라는 정의를 내린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 1845년 이후 3차례에 걸쳐 쓴 <살롱 미술비평>이다. 살롱 전시 평에는 당시 미술가들의 진취적 의식을 읽을 수 있으며, 그 외 미술비평의 목적이나 좋은 그림에 대한 설명적 내용이 담겨진다. 특히 많은 부분이 들라크로아의 낭만주의 미술에 관한 예찬과 작품분석을 할애하고 있어, 들라크로아의 예술세계를 이해하는 길잡이가 된다.
보들레르의 살롱 전시평 속에 담긴 많은 화가들의 서술과 들라크로아의 예술론은 새로운 시대의 미술을 강조한 것이다. 결국 그의 심미적 미술비평이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은 미에 대한 재해석이었으며, 새로운 미의식과 표현의 문제 등 미술 작품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구체적인 사례를 찾는 작업이었다. 결코 단순한 미술 작품의 형식적 비평이 아닌 보들레르의 심미적 미술비평은 내용을 중요시한 비평으로 19세기 중반 이후 전개되기 시작한 근현대미술의 전위적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그러한 내용의 흔적들을 찾고자 하는 작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