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시대의 극예술
- 최초 등록일
- 2006.12.0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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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반도의 북쪽에 자리잡은 고구려는 국력이 강성하여 주변의 여러나라를 정복하여 영토를 확장하였다. 5세기 초 평양으로 도읍을 옮긴 장수왕 때에는 영토가 서쪽으로는 지금의 요하(遼何)에 이르러 수(隋)나라와 당(唐)나라에 인접하였고, 남쪽으로는 지금의 충남, 충북, 경북에 이르러 신라, 백제와 경계를 이루었다. 광활한 영토를 지닌 고구려는 중국은 물론 인도 및 서역의 여러 나라와 활발한 교류를 하여 삼국 중 제일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으며, 그 결과 찬란한 불교 문화를 꽃피웠을 뿐만 아니라, 서역의 선진적인 문화를 수입하여 화려한 문화 유산을 남겼다. 고구려 문화의 우수성과 주변국 문화와의 교류상은 안악, 통구 및 평양 등지의 고분과 유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목차
고구려
(1)서역악(西域樂)의 영향
(2) 고구려의 가악(歌樂)
본문내용
고구려는 극예술 분야에 있어서도, 중국을 매개로 하여 서역계의 놀이를 받아들임으로써 독특한 기예를 창조하였다. 고구려의 기예로는 내원성(來遠城), 연양(延陽), 명주(溟洲) 등 고유의 가악(歌樂)을 비롯하여 서역계 기예의 영향으로 생겨난 것으로 추정되는, 사자 모양의 가면을 사용하여 연행하는 가면희와 인형을 사용하는 괴뢰희 등이 있었다. 이 밖에도 남북조 시대에 중국에 전래된 것으로 알려진, 구슬을 희롱하는 환술, 검무, 토화(吐火), 백호와 청룡의 가면희 등이 고구려에도 유입되어 연행되었다. 고구려의 기예는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중국에서도 칠부기(七部伎), 또는 구부기(九部伎) 중의 하나로 연행되었다. 중국의 역사서인 ‘수서(隋書)’ 음악지에 고구려의 기예가 고려기(高麗伎)로서 중국에서도 연행된 사실이 기록되어 있는 점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고구려의 기예는 아직 완성된 형태의 극예술은 아니었으나 극적 요소가 풍부한 놀이로서 후대의 탈춤이나 꼭두각시놀음 등의 전통극에 영향을 미쳤다. 고구려의 기예는 일본에까지 전파되어 일본의 가면무에 영향을 끼쳤으며, 이러한 사실은 일본의 가무에 대한 기록과 현전하는 가면 등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