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랑캐의 탄생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6.12.0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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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랑캐의 탄생이라는 책을 읽고 난 뒤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제1부]고고학을 통해 얻은 성과들
[제2부] 문헌에 기록된 변경과 오랑캐
[제3부] 변경의 정치학
[제4부] 오랑캐의 탄생
3. 결론
본문내용
고대 황하 중․하류유역을 중심으로 선진문명을 창조하고 발전시킨 한족은 주변민족에 대한 문화적 우월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문화를 ‘유일한 문화’로 인식하고 자신들의 문화를 수용한다면 문명, 그렇지 않으면 야만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것은 훗날 중화사상이라는 우월의식으로 자리 잡혔다. 이렇게 우월의식에 사로 잡혔던 중국과 예부터 가장 많은 접촉을 했던 민족은 북아시아 유목민족이다. 중국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유목민족과 교류를 하거나 정치적으로 동맹을 맺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유목민족에 대해 야만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그들의 역사서에서도 여실히 나타난다. 중국사서의 북방 유목민족에 대한 기록을 보면 그들(북방 유목민족)의 중국내부에 대한 공격과 같은 군사행동은 탐욕스러운 침략으로 묘사한 반면, 이에 대한 중국인의 군사행동은 당연한 방어나, 야만스러운 유목민족을 교화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정당성을 부여하였다. 중국의 역사서는 북방민족에 대한 유일한 문헌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중국 중심적 입장에서 서술됨으로써 북방유목민족에 대한 왜곡과 삭제도 빈번하였다.
이렇게 중국과 초원의 유목민을 대립구조는 사마천이 서술한 「사기(史記)」에서 비롯된다. 사마천은 화하(華夏) 민족이 거주하는 중국과 다양한 이방집단이 거주하는 북방사이에는 항상 단절이 있었다고 가정을 앞세우고 북방민족에 대한 역사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은 초원 대 농경지, 유목민 대 중국 국가들, 호전적인 야만 사회 대 도시 문명이라는 대립 구도로 중국 북방 변경을 특징짓는 현대의 개념에도 반영되어 있다.
이와 같은 중국 중심적 세계관은 동아시아역사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으로 전근대 동이시아 국제관계사를 중국 중심의 조공책봉체제 틀로 이해하는 경향을 들 수 있다. 실제로 조공책봉체제에 입각한 중국적 세계질서는 중국이 동아시아에서 군사적으로 가장 강력했던 시기에만 실현될 수 있었으며, 실제로 동아시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아시아의 군사적인 부분은 대부분 북방유목민족의 제국이 소유하였다.
참고 자료
니콜라 디코스모 `오랑캐의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