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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교회의 본질

*영*
최초 등록일
2006.11.30
최종 저작일
2005.04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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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 조직신학 수업에서 A0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일반적인 조직신학 내용에 특히 스텐리 그랜츠의 내용으로 특색있는 설명을 했습니다.

목차

Ⅰ 계약 백성으로서의 교회
1. 에클레시아
2. 나라, 몸, 성전
1) 하나님의 나라
2) 그리스도의 몸
3) 성령의 전
3. 신비적이고, 보편적이며, 지역적인 교회

Ⅱ 하나님 나라의 표지로서의 교회
1. 하나님 나라의 성경적 개념
1) 하나님 나라에 대한 구약성서의 가르침
2) 하나님 나라와 예수
3) 하나님 나라에 관한 성경의 드라마
2. 하나님 나라와 교회
1) 기독교 사상 속에서 교회와 하나님 나라
2) 하나님 나라 속에서의 교회
3) 교회론적 함의들

Ⅲ 공동체로서의 교회
1. 토대로서의 계약과 하나님 나라
1) 계약의 공동체
2) 공동체와 하나님의 목적
2. 공동체와 하나님의 본성
1)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교회
2) 교회와 성령

본문내용

Ⅰ 계약 백성으로서의 교회

근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건물도 아니고 조직도 아니다. 교회는 백성, 특별한 백성, 곧 스스로를 자신들을 구원한 하나님에 대한 관계 및 이 구원을 공유하는 자들인 서로에 대한 관계 속에 있는 자들로 보는 백성이다. 신학적으로 교회는 계약 관계 속에 있는 백성이다.

1. 에클레시아

교회가 계약 백성이라는 결론을 나오게 한 하나의 원천은 신약성서의 기자들이 교회를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했던 헬라어 ‘에클레시아’(ekklesia)이다.
- 이는 동사 ‘칼레오’(kaleo, "부르다")와 전치사 ‘에크’(ek, “~로부터”)가 결합해서 생겨났고, “불러내어진 자들”이란 개념이 내재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 70인역 저자들은 여호와의 회중 또는 총회로서의 이스라엘을 지칭하는 ‘카할’(qahal, "총회")을 번역하는데 ‘에클레시아’를 선택.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70인역에서 사용되는 ‘에클레시아’라는 용어를 자신들에 대한 명칭으로 선택했다는 것은 그들 자신을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여 시작하셨던 것과 연결시켰음을 보여 줌.
- ‘에클레시아’의 신학적 배경은 구약성서이나, 신약성서에서 사용한 ‘에클레시아’의 언어학적 의미는 주후 1세기 로마 세계에서의 통상적인 용법으로부터 나왔다. “총회”, 즉 시(police)의 여러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소집된 특정한 지역사회의 시민들. 자신들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에게 속하기 위한 목적으로 복음의 선포에 의해서 함께 부르심을 받은 백성으로 본 것.

2. 나라, 몸, 성전

에클레시아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교회를 계약 맺은 백성들로 인식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신약 성서의 기자들이 사용했던 몇몇 은유들에 의해서 확증된다.

1) 하나님의 나라

신약성서는 교회를 하나님께 속한 나라라고 말한다. 그러나 여러분은 택하심을 받은 족속이요, 왕과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을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기의 놀라운 빛 가운데로 인도하신 분의 업적을, 여러분이 선포하는 것입니다 (벧전 2:9)
이는 구약성서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나라)으로 선택 받았듯이, 이제는 신약의 교회가 바로 그러한 관계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 특정한 인종 집단의 구성원이 아니라 온 세계로부터의 사람들이 함께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께 속해있다. 그들은 이런 말로 새로운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님께서는 그 두루마리를 받으시고, 봉인을 떼실 자격이 있습니다. 주님은 죽임을 당하시고, 주님의 피로 모든 종족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사람들을 사서 하나님께 드리셨습니다. (계 5:9)

참고 자료

『조직신학』, 스탠리 그렌즈, 크리스챤다이제스트
『하나님의 비전』, 스탠리 그랜즈, CUP
『조직신학』, 루이스 벌코프, 크리스챤다이제스트
『그리스도의 공동체』, 하워드 스나이더, 생명의말씀사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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